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추위를 많이 타는 이유 6가지

질병 상식

by 건강다반사 2024. 3. 13. 11:20

본문

반응형
추위를 많이 타는 이유

 

똑같은 환경에서도 유독 다른 사람들에 비해 추위를 심하게 타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뭘까요? 타고난 체질 때문일 수도 있고 어쩌면 특정 질환에 걸렸다는 신호일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남들보다 많이 춥다고 느끼는 분들은 자신이 추위를 많이 타는 이유를 정확히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추위를 더 많이 느끼는 이유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여기서는 대략 6가지 정도로 간략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만약 본인에게 해당되는 내용인 것 같다면 지금부터라도 개선을 해주거나 필요시 병원에 가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추위를 많이 타는 이유

 

1. 마른 체질

 

몸이 마른 사람일수록 추위를 잘 탑니다. 그 이유는 추위를 막아주는 지방이 적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선천적으로 마른 체질을 타고났거나, 혹은 무리한 다이어트로 살이 급격히 빠진 경우에 전보다 더 추위를 많이 타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적당히 체중을 늘리는 것이 좋은데요. 다만 과도한 지방 축적은 비만이 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반응형

 

2. 근육량 부족

 

지방뿐만이 아니라 근육량이 부족해도 추위를 많이 느끼게 됩니다. 근육이 많으면 우리 몸은 근육량을 유지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칼로리를 소모하며 열을 발산합니다. 그런데 몸에 근육이 부족하면 이러한 작용이 상대적으로 떨어지기 때문에 체온이 쉽게 낮아질 수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추위를 잘 탄다고 느낀다면 지금부터라도 꾸준한 운동을 통해 근육량을 늘리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추위 원인

 

3. 갑상선기능저하증

 

추위를 많이 타는 이유가 특정 질병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갑상선기능저하증이 있는데요. 갑상선 호르몬은 몸의 에너지를 생성해 주고, 체온을 유지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호르몬이 비정상적으로 적게 분비되면 무기력과 피곤함, 그리고 쉽게 추위를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또 소아에게서 발병할 경우에는 정신지체가 오거나 키 성장이 저하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증상이 의심된다면 빨리 치료를 시작해야 하는데요. 다행히 갑상선기능저하증은 병원에서 약물을 처방받아 복용하면 정상으로 회복할 수 있습니다.

 

 

4. 빈혈

 

몸에 빈혈이 있어도 추위를 많이 타는 이유가 됩니다. 이외에도 어지러움과 두통, 이명, 구역, 눈앞이 어두워지는 시야 이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빈혈은 철분이 부족해도 생기지만 이외에도 여러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정확한 검사를 통해 발병 요인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추위를 많이 타는 이유

 

5. 혈액순환 저하

 

혈액은 신체 곳곳을 돌면서 각 장기와 조직, 근육 등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해 줍니다. 그런데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기게 되면 몸 전체에 산소와 영양분이 부족해지면서 쉽게 피로해지고, 몸이 차가워지면서 추위를 쉽게 타는 것입니다. 그리고 혈액순환이 저하되는 요인은 상당히 많은데요.

 

심부전이나 협심증 등 심장 기능이 떨어져도 혈액순환이 느려질 수 있고, 혈관벽에 콜레스테롤이 쌓여 통로가 좁아지거나, 혈전이 발생한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따라서 혈관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도 추위를 이기는 방법 중의 하나입니다.

 

 

6. 우울증

 

마지막으로 알려드릴 추위를 많이 타는 이유는 바로 우울증입니다. 우리 몸에서는 행복 호르몬이라고 불리는 세로토닌이 분비되는데요. 그런데 이 세로토닌이 결핍되면 심한 우울감과 함께 추위를 쉽게 느낄 수 있습니다. 만약 평소보다 춥다고 느끼면서 별다른 이유 없이 슬프고 무기력하다면 우울증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추위를 많이 타는 이유

 

지금까지 추위를 많이 타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이외에도 더욱 다양한 요인들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가령 감기나 독감 등의 감염성 질환에 걸렸을 경우 발열과 오한이 동반되면서 추위를 더 많이 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증세가 심하다고 판단되거나 어지럼증, 식욕감소, 소화불량 등의 다른 증상이 동반된다면 병원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검사 결과 특별한 이상이 발견되지 않았다면 체질이나 생활습관의 문제일 수 있는데요. 따라서 균형 잡힌 영양 섭취와 꾸준한 운동을 통해 몸의 근육량을 높여주는 것이 추위를 극복하는 가장 근본적인 방법이 될 것입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