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목 이물감 원인 7가지

질병 상식

by 건강다반사 2024. 3. 13. 08:55

본문

반응형
목 이물감 원인

 

목에 무언가 걸려 있는 듯한 불쾌하고 답답한 느낌을 목 이물감이라고 합니다. 심할 경우 침이나 음식물을 삼킬 때마다 통증이 느껴지는 인후통으로 발전할 수도 있고, 목소리가 쉬거나 잠기기도 합니다. 또 원인에 따라 신물, 신트림, 호흡곤란 등 여러 증세가 동반될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이러한 목 이물감 원인은 무엇일까요? 어쩌면 단순 가래일 수도 있고, 혹은 결석이나 종양, 멍울 등이 생긴 것일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는 목에 무언가 걸린 느낌이 드는 이유를 대략 7가지 정도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목 이물감 원인

 

1. 후비루 증후군

 

콧물이 목 안쪽으로 넘어가는 증상을 후비루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콧물과 가래가 목 안쪽에 달라붙어 있는 상태이며, 이로 인해 불쾌한 감각을 느끼게 되고, 침을 삼킬 때 따끔거리기도 합니다. 후비루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물을 마시면 목 안쪽에 붙은 가래의 점성을 낮춰 쉽게 떼어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2. 위식도 역류질환

 

위에서 분비된 위산이 식도를 타고 올라오는 질환을 위식도 역류질환이라고 합니다. 위산은 음식물을 녹이는 강력한 물질이기 때문에 이것이 역류할 경우 명치와 가슴 부위에 타는 듯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또한 목 이물감 원인이 되며 신물과 신트림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위식도 역류질환은 병원에서 약물 처방을 통해 증상을 가라앉힐 수 있지만 재발이 잘되는 만성 질환입니다. 따라서 생활습관을 통한 꾸준한 관리가 중요한데요. 이를 위해 과식과 야식을 삼가고, 복압을 높일 수 있는 옷차림이나 무리한 운동을 자제할 필요가 있습니다.

 

목에 뭐가 걸린 듯한 느낌

 

3. 인후염

 

인두와 후두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을 인후염이라고 하는데요. 쉽게 말하면 목감기에 걸린 것이 목 이물감 원인이 되는 것입니다. 기침과 콧물, 코막힘, 발열, 오한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상태가 더 나빠지면 위에서 설명한 후비루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감기는 시간이 지나면 자연치유가 되는 가벼운 질환이지만 만약 기침이 3주 이상 지속된다면 병원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4. 편도결석

 

목 안쪽에는 편도라고 불리는 림프조직이 있는데요. 이곳에 음식물 찌꺼기와 세균이 뭉쳐서 결석이 생기는 질환을 편도결석이라고 합니다. 처음에는 목에 무언가 걸린 느낌이 드는 정도이지만, 증세가 심해질 경우 인후통, 목 안쪽의 가려움, 귀 통증이 생기기도 하며, 입을 통해 노란색의 알갱이를 뱉어내기도 합니다.

 

목 이물감 원인

 

5. 성대결절

 

또 다른 목 이물감 원인은 성대결절입니다. 종종 가수들이 이 질환에 걸렸다는 소식을 접하기도 하는데요. 실제로 목을 많이 사용하는 가수와 배우, 교사 등의 직업군에서 발병률이 높습니다. 주요 증상은 목 안쪽에서 느껴지는 이물감, 쉰 목소리, 숨 가쁨, 고음 발성장애 등이 있습니다.

 

초기에 발견한다면 침묵요법과 생활습관 개선, 발성법 교정 등을 통해 보존적 방법으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런 방법이 통하지 않거나, 이미 증세가 꽤 진행된 상태라면 수술을 받아야 합니다. 수술은 비교적 간단하고 다음 날 퇴원도 가능하지만, 수술 역시 시기를 많이 놓친 경우에는 치료를 잘 받았다고 하더라도 목소리가 영구적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6. 갑상선 결절

 

만약 목 앞쪽에 혹이 만져진다면 목 이물감 원인이 갑상선 결절일 수 있습니다. 정확한 검사를 해봐야 알겠지만 일부의 경우에서 악성 결절, 즉 암으로 진단되기도 합니다. 특히 갑상선 결절은 초기에는 무증상이기 때문에 모르고 방치하는 일이 많습니다. 일부 환자에게서는 결절이 식도와 기도를 압박하여 호흡곤란, 목의 이물감이나 통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7. 기타 요인

 

목 안쪽에서 느껴지는 이물감은 위에서 설명한 원인들 외에도 수많은 이유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령 비염, 부비동염, 식도암, 후두암 등에 의해서도 생길 수 있으며, 꼭 특정 질환이 아니더라도 수분 부족으로 인해 목이 건조해지는 것도 목 이물감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는 대기질이 안 좋은 날에 야외활동을 오래 한 경우에도 목이 칼칼하고 아프거나 무언가 걸린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목 이물감 원인

 

인두신경증이라고 하는 질환도 있는데요. 목에 구조적인 이상이 발견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이물감을 느끼는 것입니다. 주요 원인은 스트레스에 의한 신경과민입니다. 즉 목 부위에 염증이나 손상이 생기지 않아도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으면 신경이 예민해지면서 작은 자극에도 이물감을 느낄 수 있는 것입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명상이나 휴식을 통해 마음의 안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까지 목 이물감 원인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증세가 심하다면 병원에서 정확한 검사 후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평소에는 물을 자주 마셔주고, 실내 적정 습도를 유지하며, 스트레스에 대한 관리를 해주는 등의 노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