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카페인 과다섭취 증상 해결 방법 및 하루 권장량

건강한 음식

by 건강다반사 2023. 2. 17. 21:34

본문

반응형

커피를 즐겨 마시는 분들은 카페인 과다섭취 증상에 대해 걱정을 하거나 실제로 여러 부작용을 겪고 있기도 합니다. 사실 카페인은 커피에만 들어 있는 것이 아니라 녹차와 콜라, 초콜릿 등 여러 식품에도 들어 있어 내가 알게 모르게 섭취하는 양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때문에 카페인 과다섭취 증상 해결 방법에 대해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사실 카페인 하루 권장량을 잘만 지켜준다면 우리 몸에 굉장히 이로운 작용들을 많이 합니다.

 

커피 속 카페인은 각성 효과가 있다.
카페인 효능

 

가장 대표적으로 각성 효과가 있습니다. 몸이 피로하거나 졸릴 때 커피 한 잔을 마시면 피로가 풀리고 집중력도 올라가는 경험을 하게 되는데 바로 카페인의 각성 효과 때문입니다.

 

 

또 두통을 없애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물론 머리가 아픈 이유는 워낙 다양해서 100%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의 증상 완화는 가능합니다.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카페인 과다섭취 증상 중에 두통이 있습니다. 적당히 마시면 두통 완화에 효과를 볼 수 있지만 많이 먹어도 오히려 머리가 아픈 이유가 되는 것이죠. 때문에 카페인 하루 권장량을 초과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카페인 과다섭취는 두통을 유발할 수 있다.
카페인 과다섭취 증상

 

이 외에도 카페인은 심장 질환과 암 예방에 효과가 있으며 인지력 감퇴를 억제해 주고 알츠하이머 발병률을 낮춰줍니다. 또 매일 커피를 마시면 우울증에 걸릴 확률이 낮아진다는 연구결과도 있을 만큼 카페인은 많은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반응형

 

카페인 부작용 해결하려면?

 

카페인 과다섭취 증상 해결 방법 중 첫 번째는 하루 섭취량을 지켜주는 것인데요. 성인 기준으로 카페인 하루 권장량은 400mg 정도입니다. 우리가 커피숍에서 사 먹는 아메리카노 한 잔에 100mg를 조금 넘는 카페인이 들어 있으니 하루 3~4잔 정도가 적당합니다.

 

만약 적정량을 초과해서 마시는 일이 오랫동안 이어지면 카페인 중독이 되어 여러 부작용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대표적인 카페인 과다섭취 증상에 두통이 있으며 이 외에도 불안감이나 초조함을 느끼거나 밤에 잠을 잘 못 자는 수면장애를 겪게 될 수도 있습니다. 또 한 번에 많은 양을 마셨을 때 가슴 두근거림 또는 속 쓰림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카페인 섭취를 줄이려면 디카페인 커피를 마시면 좋다.
카페인 과다섭취 증상 해결

 

이런 부작용을 피하기 위해서는 카페인 하루 권장량을 준수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그래도 커피의 맛과 향을 포기하지 못하겠다고 하시는 분들은 카페인 과다섭취 증상 해결 방법을 위해 디카페인 커피를 마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디카페인 커피는 카페인 함량을 최대한 없애면서도 커피의 풍미는 그대로 유지한 것이 특징인데요. 물론 카페인을 완전히 없앤 것은 아니며 기존 커피 대비 90% 이상 제거한 것입니다.

 

카페인 하루 권장량을 초과할까 봐 걱정이 되는 분들이라면 디카페인 커피를 마시는 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만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녹차나 콜라, 에너지 드링크 같은 식품에도 카페인이 들어 있으므로 자칫 카페인 과잉섭취가 되지 않도록 주의할 필요는 있습니다.

 

카페인 하루 권장량은 400mg이다.
카페인 하루 권장량

 

또 커피믹스의 경우에는 1 봉당 평균 52.2mg의 카페인이 들어 있으므로 하루 권장량은 8잔 정도이지만 커피믹스는 당분이 많아서 하루에 8잔씩 마시게 되면 혈당이 급격히 올라가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때문에 커피믹스는 카페인 과다섭취 증상이 아니더라도 혈당 상승을 막기 위해 너무 자주 마시지 않도록 조절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