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살 안 빠지는 잘못된 운동 습관

건강한 생활

by 건강다반사 2022. 11. 23. 21:02

본문

반응형

다이어트를 위해 하루도 거르지 않고 열심히 운동했는데 살이 빠지지 않는다면 그 이유는 대체 뭘까요?

 

물론 다이어트는 운동만으로 뺄 수 없습니다. 운동만큼 식단 관리도 중요하니까요. 그런데 식단도 잘 조절하고 운동도 꾸준히 하는데 살이 생각만큼 빠지지 않는다면?

 

어쩌면 잘못된 운동 습관을 가지고 있기 때문인지도 모릅니다. 운동은 꾸준히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올바른 방법이 선행되어야 제대로 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혹시 나도 하고 있을지 모를 잘못된 운동 습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잘못된 운동 습관을 고치자.
운동할 때는 집중해서 하자

 

운동에 집중하지 않는다

운동하면서 TV를 보거나 중간중간 스마트폰을 보고 있지는 않나요? 아니면 몸은 운동을 하고 있는데 머리로는 딴생각을 하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운동할 때는 정신을 자신의 신체에 집중해야 합니다. 만약 벤치 프레스를 하고 있다면 가슴 근육에 느껴지는 자극에 집중하면서 운동해야 합니다.

 

혹시 상상운동이라는 걸 아시나요? 실제로 덤벨 운동을 하는 상상만으로 팔에 근육이 생겼다는 실험 결과도 있습니다.

 

운동할 때는 몸과 마음을 하나로 집중해야 운동 효과가 더욱 높아집니다.

 

운동 강도가 너무 약하다

운동 시간이 아무리 길어도 강도가 약하다면 효과를 볼 수 없습니다. 가령 백 미터를 15초에 뛸 수 있는 사람이 20초로 쉬엄쉬엄 달린다면 절대로 자신이 기록을 뛰어 넘을 수 없겠죠.

 

운동을 하면서 너무 자주 쉬거나 오래 쉬는 것 역시 좋지 않은 운동 습관입니다. 가령 10분 달리고 10분을 쉬면 기껏 운동을 해놓고 효과는 보지 못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근력 운동도 마찬가지입니다. 근육이 생기는 원리를 '초과 회복'이라고 하는데요. 근력 운동을 하게 되면 근육 조직에 상처가 나고 파열이 생깁니다.

 

그리고 이 파열된 근육 조직이 다시 회복될 때는 이전보다 더욱 크고 단단하게 회복되는데 이를 초과 회복이라고 합니다.

 

즉 근력 운동을 할 때는 자신의 실패 지점까지 횟수를 끌어 올려야 근육 파열이 일어나고 초과 회복으로 근육이 커지는 것이죠.

 

혹시 운동을 꾸준히 해도 효과가 없다면 강도가 너무 약한 것은 아닌지 생각해 봐야 합니다.

 

운동은 한 가지만 하지 말고 여러 종류를 하자.
여러 가지 운동을 하자

 

같은 종류의 운동만 한다

한 가지 운동만 반복적으로 하는 것도 운동 효과를 떨어뜨립니다. 특히 머신 운동의 경우 특정 근육군만을 단련시키기 때문에 한계가 존재합니다.

 

머신 운동만 고집하지 말고 프리 웨이트 운동을 함께 병행해 주는 게 좋습니다. 덤벨, 바벨 등의 프리 웨이트 운동은 더 넓은 근육군을 단련시킬 수 있고 신체 균형감을 키우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팔굽혀펴기를 할 때도 다리 높이를 다르게 하거나 팔의 폭을 다르게 하는 등 변화를 자주 주면서 해야 더욱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만 한다

다이어트를 할 때 칼로리 소모가 많다는 이유로 달리기 같은 유산소 운동만 하는 분들이 있는데요. 그런데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을 병행했을 때 다이어트 효과가 더 커진다는 걸 알고 계신가요?

 

근육량이 많으면 운동을 하지 않을 때에도 몸이 근육을 유지하기 위해 칼로리를 소모하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유산소 운동을 한 후에는 근력 운동도 함께 해주는 운동 습관을 가지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