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배에서 물소리가 나는 이유 뭘까? 해결 방법

건강한 생활

by 건강다반사 2024. 7. 19. 09:20

본문

반응형

배에서 꼬르륵거리거나 혹은 물이 출렁거리는 소리가 들려본 경험이 있으신가요? 물론 특정 조건이나 상황에서는 누구나 이런 현상이 생길 수 있으며 건강에 특별히 해가 되지도 않습니다. 하지만 이런 일이 자주 나타난다면 생활습관에 문제가 있거나 혹은 위장에 이상이 생겼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배에서 물소리가 나는 이유가 무엇인지에 대해 간략하게 요약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필요시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봐야 할 수도 있습니다.

 

장음 원인

배에서 물소리가 나는 이유

가장 먼저 생각해 볼 수 있는 원인은 배가 고프기 때문입니다. 즉 위와 장이 비어 있기 때문인데요. 사실 속이 텅 빈 상태에서도 위장은 계속 움직입니다. 이때 빈 공간에 공기만 차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꼬르륵 소리가 들리는 것인데요. 이와 동시에 우리 뇌는 음식물을 넣어달라는 신호를 보내게 되는데 이것이 공복감입니다. 이때는 적절한 음식을 섭취해 주면 소리가 사라집니다.

 

또 다른 배에서 물소리가 나는 이유는 소화과정에서 발생하는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즉 위장에서 섭취한 음식물과 물, 공기가 서로 섞이면서 소리가 유발되는 것인데 이를 장음이라고 합니다. 물론 식사량이나 음식의 종류에 따라 아무 소리도 안 날 수도 있고, 크기의 정도도 제각각 다를 수 있습니다.

 

반응형

 

장음만 들리고 특별히 배가 아프거나 속 쓰림, 설사, 구역감, 메스꺼움 등의 다른 증세가 동반되지 않는다면 이건 별다른 이상이 없는 것이므로 병원에 갈 필요도 없습니다. 다만 본인이 너무 과식을 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점검해 볼 필요는 있을 것입니다.

 

잘못된 생활습관이 배에서 물소리가 나는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가령 식사를 하고 나서 바로 눕는 행위, 또는 과격한 운동을 하는 행위가 있습니다. 또 음식을 충분히 씹지 않고 급하게 먹거나, 물 또는 탄산음료 등을 많이 마셨을 때도 역시 장음이 들릴 수 있습니다.

 

배에서 물소리가 나는 이유

 

따라서 식사를 할 때는 여유를 가지고 꼭꼭 씹어서 천천히 삼키는 것이 좋고, 식후에는 가볍게 걷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빈 속에 커피나 탄산 등의 음료를 마시는 것은 장음을 크게 유발하는 것은 물론이고 속 쓰림을 유발할 수도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껌을 씹거나, 빨대로 음료를 마시는 경우에 단시간에 공기를 많이 흡입하게 됩니다. 이것이 위장에 많이 모이면서 꼬르륵 소리가 유난히 더 크게 들릴 수도 있습니다. 이 역시 건강에는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니므로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배에서 물소리가 나는 이유가 특정 소화기 질환 때문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가령 과민성대장증후군이나 장염, 크론병, 급체, 장폐색, 대장암 등이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단순히 장음만 들리지 않고 여러 소화기 문제가 동반됩니다. 몇 가지 예를 들면 복통, 메스꺼움, 복부팽만 및 가스, 구역, 구토, 설사, 변비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증세가 함께 나타난다면 소화기내과에 가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 위장질환이 아닌 다른 이유로 장음이 들릴 수도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갑상선기능저하증이 있습니다. 목 부위에 위치한 갑상선에서는 호르몬이 분비되어 신진대사에 필요한 에너지를 생성해 주고, 체온을 일정하게 유지해 주는 기능을 합니다. 그런데 이 호르몬이 비정상적으로 적게 분비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갑상선기능저하증이라고 합니다.

 

이 경우에는 몸이 자주 피곤하고 추위를 유독 더 많이 타게 됩니다. 또 체중이 증가하기도 하는데요. 특히 몸의 전반적인 대사 속도가 떨어지게 되는데 이것은 장 운동 저하로도 이어집니다. 즉 장이 느리게 움직이는 것인데요. 이로 인해 장에 가스가 많이 쌓이게 되면서 장음을 크게 유발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배에서 물소리가 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정리하자면 다른 동반 증상이 없이 장음만 들리는 것이라면 건강에 큰 문제는 없는 것입니다. 다만 과식이나 식후 바로 눕기, 과격한 운동 등 잘못된 생활습관이 있는지는 점검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배에서 물소리가 나는 이유

 

또 평소에는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 과일과 채소류를 충분히 먹어주어야 합니다. 식이섬유는 소화를 천천히 진행되게 하므로 가스가 갑자기 많이 생성되는 것을 막아주어 장음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걷기나 천천히 달리는 운동을 식후에 해주면 소화를 더욱 원활히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복통이나 가스, 설사, 메스꺼움, 체중증가 등 다른 증세가 함께 발현된다면 이건 위장질환이나 갑상선의 문제일 수 있으므로 꼭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 6가지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 배에 가스가 찬다고 해서 무조건 소화 기관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며 오히려 음식물을 소화시키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봐야 합니다. 다만

nhspace.tistory.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