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비만의 원인과 뱃살 빼는 법

질병 상식

by 건강다반사 2022. 12. 29. 21:46

본문

반응형

우리나라 비만율이 매년 증가하고 있다는 뉴스를 보신 적이 있나요? 특히 코로나 기간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비만 인구는 더욱 가파르게 늘어난 상태입니다.

 

비만이란 지방이 과도하게 많은 상태를 뜻하는데요. 비만이 위험한 이유는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혈압과 고지혈증은 물론이고 심혈관 질환과 관절 질환 그리고 지방간, 담석증, 암까지 사실상 어떤 병이든 걸릴 수 있는 상태라는 것입니다.

 

체질량지수가 30 이상이면 비만이다.
비만의 원인

 

그렇다면 비만의 원인은 정확힌 무엇일까요?

 

우리가 섭취하는 에너지양이 소비하는 양보다 크기 때문입니다. 물론 유전적인 원인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선천적으로 식욕 조절 중추 기능에 문제가 생겨 과식을 습관적으로 할 수도 있는 것이죠.

 

하지만 현대인들의 비만의 원인은 칼로리가 높은 식품을 과다섭취하고 반면 운동량은 부족한 상태가 오랫동안 이어져 온 결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만약 본인이 비만인지 아닌지를 정확히 알고 싶다면 BMI 즉 체질량지수로 진단해보면 되는데요.

 

자신의 체중을 키의 제곱으로 나눈 값이 30kg/m2 이상일 때 비만으로 진단합니다. 계산이 어렵고 복잡한 것 같다면 다음이나 네이버 같은 포털사이트 검색창에 '비만도 계산'이라고 검색해 보세요. 그리고 자신의 몸무게와 키를 입력하면 알아서 BMI를 계산해 줍니다.

 

하지만 같은 키에 같은 몸무게라고 해서 모두 똑같이 비만은 아닙니다. 몸무게는 같아도 지방이 아니라 근육량이 많아서 체중이 많이 나가는 경우에는 비만으로 진단하지 않기 때문이죠.

 

그리고 비만인 경우에는 거의 대부분이 뱃살이 많이 나와 있습니다. 그 이유는 아주 간단합니다. 사람은 살이 찔 때 배부터 찌니까요.

 

그래서 비만 탈출을 위한 첫 번째 과제는 바로 뱃살을 빼는 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지금 당장은 별다른 질환이 없다고 하더라도 자신이 비만인 상태라면 언제든 병에 걸릴 수 있다는 사실을 자각하고 지금부터라도 살을 빼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합니다.

 

그렇다고 무작정 굶거나 무리하게 운동을 하면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도 있는데요. 그래서 건강하게 뱃살 빼는 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식단을 관리하자

비만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당연히 과식을 피해야 하고 편의점 음식이나 패스트푸드의 섭취는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 음식들은 칼로리는 적고 나트륨이 많아 살이 찌기 아주 쉬운 음식들입니다.

 

과식을 피하는 팁을 몇 가지 드리자면 먼저 아침을 꼭 먹는 것입니다. 아침을 거르게 되면 자신도 모르게 점심때 과식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죠. 그러니 간단하게라도 좋으니 아침을 꼭 먹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그리고 집에서 식사를 할 때 밥그릇이나 접시의 크기를 줄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그릇이 크면 무의식 중에 더 많이 담게 되기 때문입니다.

 

또 식사 전에 몸무게를 측정하는 방법으로 자극을 주어 과식을 피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일주일에 3~5회 운동을 하자

뱃살 빼는 법에 운동 역시 빠질 수가 없는데요. 하지만 운동을 하려니 시간이 없다는 분들이 많습니다. 꼭 시간을 따로 내지 않더라도 생활습관만 조금 바꿔주면 충분히 운동 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가령 버스나 지하철을 탈 때 한 정거장 일찍 내려 걸을 수도 있고 3~5층 높이 정도는 엘리베이터 대신 걸어서 올라갈 수도 있습니다.

 

이때 평상시처럼 걸어서는 유산소 운동의 효과를 보기는 어렵고 의식적으로 평소보다 빠르게 걸어야 합니다.

 

또 요즘에는 집에서 할 수 있는 운동기구들도 많기 때문에 굳이 헬스장을 가지 않아도 집에서 근력운동을 해주면 좋습니다. 즉 유산소 운동과 근력운동을 병행하여 일주일에 3~5일 정도 해주면 됩니다.

 

몸에 근육량이 많으면 우리 몸은 근육을 유지하기 위해 알아서 칼로리를 소비해 주는데요. 즉 먹어도 살이 잘 찌지 않는 체질이 되는 것이죠.

 

사실 여러 부위 중 뱃살만 콕 집어서 뺄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윗몸일으키기나 크런치 같은 운동은 뱃살 지방을 없애주기보다는 복근을 키워주는 것에 더 가깝습니다.

 

뱃살 빼는 법은 걷기나 달리기처럼 유산소 운동이 가장 좋으며 근력운동을 병행해 살이 안 찌는 체질로 바꿔주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편안한 마음을 유지하자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고 하는데요. 실제로 정서적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초조하고 불안한 상태가 되면 식욕이 올라가 과식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운동을 열심히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본인의 마음이 항상 평정심을 유지할 수 있도록 관리해줄 필요도 있습니다.

 

또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먹는 것으로 풀기보다는 운동으로 푸는 습관을 들이는 것도 중요합니다. 비만 탈출을 위해 늘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가꾸는 생활습관을 가지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