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피부 가려움증의 원인 6가지

질병 상식

by 건강다반사 2024. 1. 23. 12:24

본문

반응형
피부 가려움증의 원인

 

피부에 가려움이나 불쾌한 감각을 느끼면서 긁고 싶은 충동을 느끼는 증상을 의학적으로는 소양감이라고 합니다. 누구나 일상적으로 흔하게 소양감을 느낄 수 있는데요. 다만 이런 증상이 너무 심하거나 자주 반복된다면 건강에 문제가 생겼다는 신호일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피부 가려움증의 원인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본인에게 해당되는 질환인 것 같다면 피부과에 방문해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경우에 따라 제때 치료받지 않을 경우 피부가 붉게 변하거나 발진이 생기는 등 상태가 더 나빠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피부 가려움증의 원인
소양감

 

1. 피부 건조증

 

피부가 비정상적으로 건조해지는 증상을 피부건조증이라고 합니다. 체내 수분량이 부족한 것이 주요 발병 원인이며 피부 가려움증의 원인 중 가장 대표적입니다. 몸이 가렵다고 해서 무의식적으로 계속 긁게 되면 해당 부위에 상처가 생길 수 있고, 그 상처로 세균이 침투할 수도 있으므로 되도록이면 긁지 말고 피부과에 가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물을 자주 마셔주고 건조한 피부를 위해 보습제를 적절히 발라줄 필요가 있겠습니다.

 

반응형

 

2. 피부 건선

 

피부가 가려운 또 다른 이유로 건선이 있습니다. 만약 피부가 붉게 변하는 홍반이 나타나거나, 하얀색의 각질이 일어나는 인설이 생긴다면 건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역시 피부 가려움증의 원인이 되는데요. 치료가 까다롭고 재발도 잦기 때문에 수년 이상을 건선으로 고생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건선 치료를 위해서는 약을 바르거나 복용하는 치료가 있으며 광선을 피부에 쪼이는 등의 방법도 있습니다. 이 역시 가렵다고 계속 긁는 것은 오히려 상태를 더 악화시킬 수 있으며, 특히 때를 미는 행위는 하지 말아야 합니다.

 

몸이 가려운 이유
피부 가려움증의 원인

 

3. 피부염

 

염증이 생긴 것이 피부 가려움증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우리가 흔히 습진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요. 다만 습진은 포괄적인 의미이며, 하위질환으로 아토피 피부염이 대표적이고 이외에도 알레르기 반응, 지루성 피부염, 주부 습진 등이 있습니다.

 

 

4. 기타 요인

 

꼭 피부에 직접적으로 염증이나 손상이 생긴 것이 아니더라도 소양감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령 당뇨가 있거나 간경화, 신부전증을 앓고 있는 경우에도 몸이 자주 가려울 수 있습니다. 만약 다른 곳은 괜찮은데 유독 다리 부위에 소양감이 자주 느껴진다면 피부 가려움증의 원인이 하지불안증후군이나 하지정맥류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만약 소양감만 느껴지는 것이 아니라 가슴 두근거림, 어지러움, 두통, 피로감, 소화불량, 부종 등의 다른 증상이 동반된다면 혈관이나 특정 장기에 문제가 생긴 것일 수도 있으므로 병원에서 정확한 검사를 꼭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소양감이란
피부 가려움증의 원인

 

5. 정신적 요인

 

스트레스를 받거나 긴장, 불안감을 느낄 때도 피부가 가려울 수 있습니다. 실제로 스트레스와 같은 정서적 자극은 혈관을 수축시키고 근육을 긴장시키기 때문에 이로 인해 소양감이 나타날 수 있는 것입니다. 때문에 몸이 가려울 때 본인이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 있는 것은 아닌지도 체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6. 생활습관

 

마지막으로 알려드릴 피부 가려움증의 원인은 잘못된 생활습관이나 환경에 의한 것입니다. 위에서 말한 것처럼 수분 부족이 원인일 수도 있고, 습도가 낮은 건조한 환경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겨울철에 소양감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유독 늘어납니다.

 

특정 질환에 걸린 것은 아니지만 몸의 면역력이 약해진 것이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즉 영양 결핍이나 운동 부족으로 인해 몸에 근육량도 부족하고 피부가 전반적으로 탄력을 잃은 경우, 면역 체계의 약화로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몸이 잘 방어하지 못하는 경우들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또 본인이 자주 입는 옷 또는 이불 등이 원인이 될 수도 있는데요. 특정 원단에 피부가 과민한 반응을 보이는 것일 수도 있고, 비위생적인 옷과 이불이 문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또 꽉 조이는 옷차림으로 인해 피가 잘 통하지 않으면서 피부 가려움증의 원인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때문에 최근에 새 옷을 구매해 입은 것은 아닌지, 이불을 오랫동안 세탁하지 않은 것은 아닌지, 옷차림이 너무 타이트하지는 않은지 등을 체크해 볼 필요도 있겠습니다.

 

몸이 가려워요
피부 가려움증의 원인

 

지금까지 소양감 원인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사실 위에서 말한 이유가 전부는 아닙니다. 더 최악의 경우는 백혈병, 림프종 등의 암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때문에 소양감이 너무 자주 반복된다면 이를 가볍게 여기지 말고 꼭 피부과에 가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 평소에는 물을 자주 마셔주고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전반적으로 몸의 면역력을 높여줄 필요가 있겠습니다.

 

피부 가려움증의 원인이 사소한 생활습관 때문일 수도 있지만 특정 질환의 전조증상일 가능성도 충분히 있으므로 자주 반복되거나 점점 심해진다는 판단이 든다면 꼭 병원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