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 6가지

질병 상식

by 건강다반사 2024. 1. 17. 14:45

본문

반응형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

 

살면서 누구나 코피를 흘려본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코에 물리적인 충격을 받거나, 피로가 쌓이거나, 코를 세게 파는 등 여러 이유로 인해 코피가 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자주 나거나, 잘 멈추지 않는다면 건강상에 문제가 생겼을 가능성을 의심해 보아야 하는데요.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잘못된 생활습관이 원인인 경우도 있지만, 어쩌면 특정 질환에 걸린 것일 수도 있기 때문에 지금부터 알려드리는 내용을 잘 읽어보시고 필요하다면 병원에 가보시기 바랍니다.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
고혈압 코피

 

1. 높은 혈압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 확장기 혈압이 90mmHg 이상인 경우 고혈압으로 진단합니다. 그리고 혈압이 높으면 코피가 더 자주 나거나, 혹은 출혈량이 더 많아질 수 있다는 얘기가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고혈압과 코피의 상관관계가 의학적으로 명확히 밝혀진 것은 아닙니다. 다만 본인이 잦은 코피에 시달린다면 혈압을 측정해볼 필요도 있습니다.

 

반응형

 

2. 동맥경화

 

또다른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는 동맥경화증입니다. 이 질환은 동맥 혈관에 지방이 달라붙어 혈관이 좁아지고 탄력이 감소하는 현상을 말하는데요. 특히 고령일수록 동맥경화가 코피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코피 예방 및 혈관 건강을 위해서는 평소 콜레스테롤과 지방 함량이 많은 음식은 피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동맥경화 증상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

 

3. 혈액응고장애

 

정상적인 경우라면 피가 났을 때 혈액이 곧 젤리처럼 굳으면서 저절로 출혈이 멈추게 됩니다. 그런데 이러한 응고 작용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혈액응고장애라고 합니다. 이 역시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가 됩니다. 이 질환이 있는 경우 아주 작은 코 점막의 상처만으로도 쉽게 코피가 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코피뿐만이 아니라 다른 신체 부위에서도 피가 났을 때 쉽게 멈추지 않거나, 몸 여기저기에 멍이 잘 드는 분들이라면 혈액응고장애 가능성이 있으니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코피 원인
코피 증상

 

4. 비중격만곡증

 

코 속을 좌우로 나누어주는 벽을 비중격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이 비중격이 유난히 한쪽으로 휘어져 있는 분들이 있는데, 이런 증상을 비중격만곡증이라고 합니다. 이로 인해 코 안의 좌우 양쪽이 균형을 잃게 되면, 코 한쪽만 심하게 건조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건조해진 코점막은 쉽게 상처가 생기면서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가 되는 것입니다.

 

증상이 심한 것이 아니라면 치료할 필요는 없지만 코피가 자주 나거나, 코막힘이 심하고 후비루, 수면 무호흡증, 후각장애, 비염 등이 발생할 정도로 심하다면 수술을 통해 이를 바로 잡을 수 있습니다.

 

 

5. 비강암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 중 가장 최악의 경우는 바로 악성종양입니다. 즉 비강암에 걸린 것인데요. 물론 흔한 케이스는 아니지만 혹시라도 코피가 자주 나거나, 한 번 시작되면 잘 멈추지 않는다는 분들은 꼭 한 번은 이비인후과에 가서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아야 할 것입니다.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
코피가 계속

 

6. 잘못된 생활습관

 

꼭 특정 질환이 없더라도 일상 속의 잘못된 생활습관이 잦은 코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가령 습관적으로 코를 파거나, 코를 너무 세게 푸는 경우, 또는 실내가 너무 건조할 때, 피로누적, 과도한 신체활동, 수면 부족 등 여러 가지 요인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사실 위에서 설명한 내용들 외에도 더욱 많은 원인이 존재합니다. 가령 알레르기 비염, 만성 간염, 모세혈관확장증 등 코피를 유발할 수 있는 질환은 너무 많기 때문에 환자 혼자서 원인을 파악하기는 어렵습니다. 때문에 잦은 코피 증상이 있다면 꼭 병원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코피 응급처치

 

대부분은 코피가 났을 때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아도 저절로 멈춥니다. 하지만 출혈량이 많아서 잘 멈추지 않는다면 응급조치를 해줄 필요가 있는데요. 깨끗한 솜을 콧속으로 집어 넣은 뒤 손가락으로 코를 쥐어서 지혈을 해주는 것입니다. 또는 얼음팩으로 목 뒤쪽이나 코 부위를 냉찜질 해주는 것도 코피를 빨리 멈추게 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코피가 콧구멍 밖으로 흘러내리는 것이 아니라 목 뒤로 넘어가는 경우가 생긴다면 이는 동맥경화증이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로 작용한 것일 수 있습니다. 코피가 목 안으로 흐르는 '후방 비출혈'의 경우는 자칫 위험할 수도 있기 때문에 병원에서 출혈 위치를 정확히 파악하여 지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코피 치료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

 

지금까지 설명한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 및 응급조치 방법은 잘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코피는 흔한 증상이며 대다수의 경우 큰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다만 너무 자주 발생하는 경우, 잘 멈추지 않는 경우라면 한 번쯤은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