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단백질 부족 어떤 증상이 생길까?

건강한 생활

by 건강다반사 2022. 12. 13. 20:17

본문

반응형

운동하는 분들이라면 근육을 만들기 위해 단백질을 꾸준히 먹고 계실 텐데요. 그런데 많은 분들이 단백질이 근육을 만드는데에만 필요하다고 오해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사실 단백질은 우리 몸의 전반에 관여할만큼 없어서는 안될 필수 영양소인데요. 만약 부족해지게 되면 우리 몸에 여러가지의 이상 증상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중 대표적인 증상들 몇 가지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단백질이 부족하면 면역력이 떨어진다.
단백질 부족

 

면역력이 떨어진다

우리 몸의 면역 세포와 항체는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단백질이 충분하지 않으면 몸의 면역 기능이 떨어져 쉽게 병에 걸리고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에 취약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몸이 자주 아프고 병에 잘 걸린다면 면역력이 떨어졌다는 신호이니 육류와 달걀 등을 자주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우울증이 생긴다

단백질 부족 증상으로 우울감이 오는 것도 있습니다. 우울증은 정신 건강에 관련된 것인데 단백질과 무슨 상관이 있는지 의아할 수도 있는데요.

 

사실 단백질은 기분을 좋게 만들어 주는 세로토닌과 도파민의 생성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때문에 평소에 충분한 양을 섭취해주지 않으면 우울감이 커지고 예민해지며 별 것도 아닌 일에 쉽게 낙담하거나 슬퍼질 수 있습니다.

 

규칙적인 운동을 하면서 꾸준하게 단백질을 섭취해주는 사람들이 매사에 활기차고 밝은 것도 다 이유가 있는 것입니다.

 

탈모가 온다

요즘들어 머리가 자주 빠지고 모발이 가늘어지는 것 같다면 단백질 부족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위에 언급한 내용들 중에 단백질이 면역 세포와 항체를 구성한다고 말씀을 드렸었는데요.

 

우리 몸은 면역력을 끌어올리는데 단백질을 가장 먼저 사용하게 되고 모발은 후순위로 사용됩니다. 때문에 면역력 유지하는데 단백질을 다 써버리면 모발은 영양분을 받지 못해 탈모가 올 수밖에 없는 것이죠.

 

근육이 감소한다

이건 너무나 당연한 얘기이지만 우리가 간과하기 쉬운 것이기도 합니다. 특히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은 운동은 열심히 하면서 정작 먹는 것은 부실한데요. 살은 뺄 수 있을지 몰라도 건강을 해치게 되는 안 좋은 운동 습관입니다.

 

 

 

우리 몸은 탄수화물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데 이게 다 떨어지면 근육을 이루고 있는 단백질을 꺼내 사용하게 됩니다. 그럼 근육이 점점 감소하게 되고 부실하고 허약한 체질로 변하게 되는 것이죠. 근육이 없으니 작은 사고에도 큰 부상을 당할 수도 있고요.

 

그리고 사실 단백질을 많이 먹어 근육을 만들어야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우리 몸이 근육을 유지하기 위해 에너지를 더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많이 먹어도 안 찌는 체질로 변하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평소에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기 위해서는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할까요?

 

각종 육류와 생선, 달걀, 우유 등이 있으며 콩류와 견과류에는 식물성 단백질이 들어 있어 역시 자주 먹어주면 좋습니다.  하지만 단백질을 한꺼번에 몰아서 먹는 것은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한번에 많이 먹어봤자 우리 몸이 흡수하는데는 한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하루 3~4회 정도로 나누어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다른 영양소도 골고루 먹을 수 있도록 식단을 잘 구성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