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소화가 잘 안될때 나타나는 증상 6가지

질병 상식

by 건강다반사 2023. 9. 4. 18:55

본문

반응형
소화가 잘 안될때 나타나는 증상

 

소화가 잘 되지 않아서 여러 가지 증상을 호소하는 상태를 소화불량이라고 합니다. 이를 의학적으로 설명하면 주로 위와 십이지장에 나타나는 모든 소화기 증상들을 통칭하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원인 질환도 많고 이에 따른 증상 역시 다양합니다. 또 사람에 따라 개인차가 크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을 알기 위해서는 정밀 검사가 필요할 수 있는데요. 다만 본인의 증상을 잘 알아두고, 이를 담당 의사에게 최대한 정확하게 알려야 원인 질환을 밝혀내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소화가 잘 안될때 나타나는 증상
소화불량 증상

 

그렇다면 소화가 잘 안될때 나타나는 증상에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많은 증세가 발생할 수 있지만 크게 6가지로 요약해서 간략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소화불량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도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

 

1. 속쓰림과 복통

 

가장 흔하고, 대다수의 사람이 겪는 소화가 잘 안될때 나타나는 증상은 속쓰림과 복통입니다.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감염되었거나, 소화기 점막에 염증이나 궤양이 생긴 것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또는 특별한 원인이 없음에도 배가 아플 수 있는데요. 이런 경우에는 기능성 소화불량에 걸린 것일 수 있습니다. 주로 과도한 스트레스나 긴장으로 인해서 발생하게 됩니다.

 

소화불량 원인

 

2. 명치 통증

 

가슴 중앙이나 명치 부근에 타는 듯한 통증을 느끼는 것도 소화가 잘 안될때 나타나는 증상에 해당됩니다. 가장 대표적인 이유로는 위산이 식도를 타고 역류하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명치가 화끈거리는 통증이 생기고 신물이나 신트림이 나오기도 합니다. 또 음식을 삼킬 때마다 목이 아픈 인후통이 생기거나, 경우에 따라서는 헛기침을 자주 하고 입냄새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소화가 잘 안될때 나타나는 증상

 

3. 식후 포만감

 

식사를 한 후에 배가 든든한 포만감을 느끼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하지만 소화불량으로 인한 포만감은 뱃속에 음식물이 계속 남아있는 것 같은 불편한 감각을 동반합니다.

 

소화불량 통증

 

4. 조기 만복감

 

또다른 소화가 잘 안될때 나타나는 증상은 조기 만복감입니다. 이것은 식사를 시작한 지 얼마 되지도 않아서 배가 부르고, 더 이상 음식을 먹기 힘들어지는 것을 말합니다. 이로 인해 식사량이 줄어들고 영양 불균형과 체중감소가 초래될 수 있습니다.

 

 

5. 복부팽만

 

배가 팽창하는 복부팽만 역시 소화불량의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입니다. 주로 뱃속에 가스가 차는 것이 원인인데요. 하지만 일부 사람에게서는 혈액 속의 액체 성분이 혈관 밖으로 빠져나와 복강 안에 고이는, 복수 증상이 원인인 경우도 있습니다.

 

소화불량 원인
소화가 잘 안될때 나타나는 증상

 

6. 구토와 설사

 

소화가 잘 안될때 나타나는 증상 중 가장 괴롭고 힘든 것은 구토와 설사입니다.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 때문인 경우가 많은데요. 우리 몸이 체내의 해로운 물질을 몸 밖으로 빼내기 위해서 구토와 설사를 하게 되는 것입니다. 즉 일종의 방어 작용인데요.

 

때문에 소화가 잘 안될때 나타나는 증상으로 설사를 계속하는 경우에는 의사의 처방 없이 함부로 설사를 멈추는 지사제를 복용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지사제가 오히려 병의 치료를 방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신 구토와 설사를 했을 때는 수분을 자주 섭취하여 탈수가 오지 않도록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때 물은 너무 차갑지 않은, 미지근한 온도의 물을 마셔주어야 합니다.

 

 

소화불량 예방

 

지금까지 소화가 잘 안될때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이외에도 더 다양한 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령 변비나 혈변, 메스꺼움, 트림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소화불량 증상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서는 자극적인 음식이나 카페인, 알코올, 탄산음료의 과다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대신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와 함께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화불량 예방
소화가 잘 안될때 나타나는 증상

 

또한 식후에 가볍게 걷기 운동이나 조깅을 하는 것은 소화를 촉진시키고 혈당을 낮춰주는 등 많은 건강 효과를 누릴 수 있으므로 꼭 실천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소화가 잘 안될때 나타나는 증상이 너무 심하다고 판단되면 꼭 소화기내과를 방문하는 것이 좋으며, 속쓰림과 복통이 심하다면 미음이나 죽 같은 부드러운 음식을 먹어서라도 식사를 거르는 일이 없도록 해야겠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