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분노 조절 장애 증상 3가지

질병 상식

by 건강다반사 2023. 8. 30. 13:11

본문

반응형
분노 조절 장애 증상

 

사소한 일에도 화를 내며, 특히 화가 났을 때 이에 대한 감정을 스스로 제어할 수 없는 상태를 분노 조절 장애라고 합니다. 다른 말로는 간헐적 폭발성 장애라고도 부르는데요.

 

발병 원인으로는 호르몬 분비의 이상, 뇌 기능 이상, 어린 시절의 학대와 같은 환경적 요소 등이 있습니다. 이 질환은 본인에게도 좋지 않지만, 주변 사람들도 고통스럽게 만드는 질환이므로 반드시 전문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분노 조절 장애 증상

 

그렇다면 분노 조절 장애 증상은 정확히 무엇일까요? 누구나 살면서 화를 낼 수 있기 때문에, 분노의 표출이 병적인 상태인지 아닌지를 잘 구분해야 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1. 사소한 일에도 분노

 

남들의 기준으로 봤을 때 아주 사소하고 별거 아닌 일에도 분노감을 느낍니다. 분노는 인간의 본능적인 감정이기 때문에 화가 나는 것 자체를 문제 삼을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정말 사소한 일에도 분노감을 자주 느낀다면 이것은 정상적이라고 보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분노 조절 장애 증상

 

2. 과도한 분노감 표출

 

사소한 일로 시작된 분노감을 과도하게 표출하는 것 역시 분노 조절 장애 증상 중 하나입니다. 단순히 인상을 찌푸리고 언성을 높이는 정도로 끝나지 않습니다.

 

욕을 하고 폭행을 하거나 주변의 물건을 부수는 과격한 행동을 하게 됩니다. 이런 분들은 분노를 과격하게 표출하는 것이 문제 해결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무의식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분노감

 

3. 후회와 허무감

 

또 다른 분노 조절 장애 증상은 분노를 다 표출하고 난 뒤에 자신이 한 일을 후회하고 스스로를 책망하며 허무감을 느낀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후회를 하고 나서도 나중에 또 같은 일을 반복하게 됩니다.

 

 

결국 본인 스스로도 자신의 행동이 심했다는 것을 인지하면서도 끓어오르는 분노감을 통제하고 제어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분노 조절 장애 원인

 

지금까지 분노 조절 장애 증상의 3단계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이를 간략히 정리하면 분노감, 과격한 감정 표출, 후회라고 할 수 있으며, 이 3가지 단계가 계속 반복되는 질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악순환을 없애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혼자서 치유하려고 하기보다는 전문적인 병원 치료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은데요. 분노 조절 장애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정신건강의학과에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치료는 대개의 경우 약물과 인지행동치료를 병행하게 됩니다.

 

분노 조절 장애 증상

 

그리고 환자 스스로도 병원 치료에만 의존하지 말고 스스로 병을 극복하려는 노력을 해야 하는데요. 가장 중요한 것은 마인트 컨트롤입니다. 특히 분노 조절 장애 증상을 완화하고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명상, 마음챙김, 복식호흡 등을 훈련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이들 방법은 뇌 과학적으로도 스트레스를 감소시켜 주고 마음을 차분하게 만들어 준다는 것이 입증되었기 때문인데요. 꼭 분노가 아니더라도 평소에 우울감이나 불안감에 자주 시달리는 분들 역시 명상이나 마음챙김을 해주면 긍정적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분노 조절 장애 증상은 본인 스스로는 물론 타인에게도 고통을 주는 질환이므로 반드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으며, 본인이 확고한 의지만 가지고 있다면 충분히 치료될 수 있는 질환임을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