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온몸이 가려운 증상 6가지 원인

질병 상식

by 건강다반사 2023. 8. 25. 13:32

본문

반응형
온몸이 가려운 증상

 

피부를 긁고 싶은 충동을 일으키는 불쾌한 감각을 의학적으로는 소양감이라고 합니다. 팔이나 다리, 얼굴 등 특정 부위만 가려울 수도 있으며, 온몸이 가려운 증상을 호소하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특히 몸 이곳저곳이 가려운 경우 일상생활에 매우 큰 지장을 초래할 수밖에 없는데요. 밤에 가려움증이 심하면 불면증의 원인이 되어 삶의 질이 크게 떨어지게 됩니다. 또 반복적으로 피부를 긁다가 상처가 생기고, 그 상처를 통해 유해한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침투할 우려도 있습니다.

 

온몸이 가려운 증상

 

그렇다면 이렇게 온몸이 가려운 증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여러 가지 다양한 이유가 있지만 여기서는 대략 6가지 정도로 정리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1. 피부 건조증

 

말 그대로 피부가 매우 건조해진 상태가 지속되는 질환을 피부 건조증이라고 합니다. 이는 피부에 수분이 부족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인데요. 주요 증상으로 가려움증과 함께 붉은 반점과 열창이 생기기도 합니다.

 

피부 건조증이 있는 경우에는 병원 치료와 함께 생활습관 개선이 필요합니다. 먼저 너무 잦은 샤워나 목욕은 오히려 피부를 더 건조하게 만들 수 있으니 적당한 수준으로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 과도한 비누 사용을 줄이고 대신 보습제를 자주 발라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소양감 원인

 

2. 건선

 

온몸이 가려운 증상을 유발하는 또 다른 원인에 건선이 있습니다. 피부가 붉어지는 홍반과 하얀 각질이 일어나는 인설을 주요 증상으로 하는 만성 질환인데요.

 

피부에 좁쌀 크기의 발진이 생기는 것을 시작으로 점차 주변으로 퍼져 나가게 되고, 심한 경우에는 피부 상당 부분이 발진으로 뒤덮일 수도 있습니다. 건선은 만성 피부 질환이기 때문에 꾸준한 치료와 관리가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꼭 금연과 금주를 해야 하며,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늘 신경을 써야 합니다. 또 가렵다고 해서 피부를 무의식적으로 계속 긁는 것은 상태를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가려움증 원인

 

3. 피부염

 

온몸이 가려운 증상의 이유로 피부염도 있습니다. 말 그대로 피부에 염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사실 피부염은 포괄적인 개념이며 종류가 아주 다양합니다. 대표적으로 아토피성 피부염이 있으며 이외에도 접촉성, 알레르기성, 지루성 피부염 등이 있습니다.

 

종류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병원에서 정밀 검사와 상담을 통해 본인에게 맞는 치료법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이들 질환 역시 가렵다고 계속 긁는 것은 오히려 상태를 악화시킬 수 있어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온몸이 가려운 증상

 

4. 특정 질환

 

피부가 아닌 다른 장기나 조직에 발생한 질병이 온몸이 가려운 증상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만성 신부전증, 간경화, 갑상선 기능 항진증, 당뇨병, 원발성 담도 경화증 등이 있습니다.

 

때문에 가려움증이 전신에 걸쳐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경우에는 특정 질병에 걸렸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종합적인 건강검진을 받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5. 주변 환경

 

피부 질환이나 특정 질병에 걸리지 않아도 온몸이 가려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령 주변 온도가 갑자기 변하는 경우, 외부 물질에 접촉된 경우, 혹은 야외 활동 중에 벌레에 물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소양감 원인
온몸이 가려운 증상

 

6. 정신적 요인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긴장, 불안, 공포 등의 부정적 감정이 심한 상태에서도 가려움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중추신경계가 자극을 받아 혈관이 수축되고 근육이 긴장되는 등 신체 변화가 발생하는데요. 이 과정에서 피부가 가려울 수 있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온몸이 가려운 증상이 발생하는 원인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워낙 다양한 원인이 존재하기 때문에 증세가 나아지지 않고 점점 더 심해지는 것 같다면 반드시 피부과에 방문하여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