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잇몸이 붓고 아플때 6가지 대처법

질병 상식

by 건강다반사 2023. 8. 20. 13:37

본문

반응형
잇몸이 붓고 아플때

 

입은 말을 할 때나 음식을 먹을 때, 심지어 숨을 쉴 때도 사용하기 때문에 입안에 어떤 식으로든 질환이 생기면 일상생활이 매우 불편할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평소 철저하게 관리해 주는 것이 좋은데요.

 

특히 잇몸이 붓고 아플때는 자연적으로 치유되기를 마냥 기다리기 보다는 적절한 대처를 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잇몸이 붓거나 통증이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인지, 그리고 각 원인에 따라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잇몸이 붓고 아플때

 

1. 치주 질환

 

잇몸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치은염이라고 하며, 염증이 잇몸뼈까지 번지게 되면 치주염이라고 합니다. 잇몸이 빨갛게 붓거나 피가 나기도 하며, 증세가 더 심해지면 통증이 생기고, 치아가 흔들리거나 빠지기도 합니다.

 

반응형

 

가벼운 정도의 치은염이라면 구강 위생을 철저히 해주면 자연치유가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증세가 어느 정도 진행되어 잇몸이 붓고 아플때는 반드시 치과에 가서 전문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잇몸 통증

 

2. 구강 위생 불량

 

평소 양치질을 잘하지 않거나, 잘못된 방법으로 칫솔질을 하는 등 구강 위생이 불량한 경우에도 잇몸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음식을 먹은 뒤에는 항상 이를 닦아주고, 시간이나 상황이 여의치 않은 경우에는 가글이라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 칫솔질을 할 때는 치아 구석과 뒷면, 그리고 혓바닥까지 꼼꼼하게 닦아주고, 치아 사이에 치석이 끼이지 않도록 치실을 사용해 주며, 적어도 6개월에 한 번씩은 치과에서 스케일링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잇몸 질환
잇몸이 붓고 아플때

 

3. 면역력 저하

 

잇몸이 붓고 아플때 그 원인이 스트레스와 피로 누적, 영양 부실, 운동 부족 등으로 인한 면역력 저하일 수도 있습니다. 사실 면역력이 떨어지면 어떤 병이든 걸릴 수 있는 몸 상태가 되는데요.

 

그중에서도 구강 질환에 가장 먼저 걸리기 쉽습니다. 그만큼 입은 각종 세균과 바이러스가 침투하거나 증식하기 쉬운 환경이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치주질환이나 구내염 등이 생겼을 때는 몸의 전반적인 면역력이 떨어졌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관리를 잘해주고, 균형 잡힌 식사를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이나 영양제를 꾸준히 먹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구강 질환
잇몸 통증

 

4. 물리적 자극

 

외부의 자극에 의해 잇몸이 붓고 아플때도 있습니다. 가령 칫솔질을 할 때 잇몸을 과도하게 건드리는 경우, 딱딱한 음식을 먹는 경우 등이 있는데요. 이럴 때는 가급적 부드러운 칫솔모를 사용하는 것이 좋고, 너무 딱딱하거나 질긴 음식은 피해 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잇몸이 붓고 아플때

 

5. 호르몬 변화

 

여성의 경우에는 호르몬 변화로 인해서 잇몸이 붓거나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월경이 시작되거나, 임신 중인 경우에는 호르몬이 과도하게 증가해 잇몸이 붓고 아플때가 많아질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증상이 지속적이지 않고 일시적인 경우가 많으며, 균형 잡힌 식사와 충분한 휴식, 마음의 안정을 취해준다면 증세가 금방 나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잇몸 질환
잇몸이 아픈 이유

 

6. 사랑니

 

위에서 치주 질환이 심한 경우 치과에 꼭 가야 한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잇몸이 붓고 아플때 그 이유가 사랑니 때문인 경우에도 반드시 치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특히 치아가 비스듬하게 위치하여 잇몸이 덮듯이 자란 매복치는 지속적으로 주변 잇몸에 무리를 주고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칫솔이 잘 닿지 않아 충치가 생기기도 쉽기 때문에 치과에 방문하여 빠르게 치료를 받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잇몸이 붓고 아플때

 

지금까지 잇몸이 붓고 아플때 원인과 대처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원인이 무엇이든 간에 평소에 관리만 잘 해주어도 상당 부분 예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평소 양치질을 꾸준히 해주고, 특히 칫솔로 제거되지 않는 이물질도 많으므로 치실을 꼭 사용해 주시길 권장드립니다. 과도하게 쌓인 치석은 세균 침투의 원인이 되고 이것이 치주 질환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잇몸이 붓고 아플때 그 이유를 잘 관리해주지 않으면 재발하기도 쉽기 때문에 일회성으로 치과 치료를 받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청결한 구강 관리를 습관화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