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몸에 열이 나는 이유 7가지

질병 상식

by 건강다반사 2023. 8. 17. 16:16

본문

반응형
몸에 열이 나는 이유

 

사람의 체온은 36~37도 사이를 유지하는 것이 정상입니다. 만약 37도 이상이라면 이를 발열이라고 하며 몸의 어딘가에 이상이 생겼다는 신호일 수 있는데요. 물론 일시적인 증상이거나 잠깐의 휴식으로도 금방 회복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열이 쉽게 떨어지지 않는다면 병원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몸에 열이 나는 이유를 잘 알아두고 본인에게 해당되는 내용이라면 그에 맞는 치료를 받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1. 감염성 질환

 

발열 증상이 있다면 가장 먼저 의심해 볼 수 있는 원인은 바로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성 질환입니다. 대표적으로 감기, 독감, 식중독 등이 있습니다.

 

반응형

 

몸에 열이 나고 기침, 콧물, 코막힘, 인후통, 두통, 설사 등의 다양한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만약 몸에 열이 나는 이유가 단순 감기라면 집에서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는 것만으로도 자연치유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보다 더 좋은 치료법은 예방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감염성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손을 자주 씻고, 생활공간을 깨끗하게 청소하여 항상 위생에 신경을 쓰는 것입니다.

 

 

2. 염증 및 면역성 질환

 

또 다른 열이 나는 이유는 몸에 염증이 생겼거나 자가 면역 질환에 걸린 경우입니다. 몸에 상처가 나거나 질병이 생겼을 때 환부가 부풀어 오르거나, 붉은색으로 변하기도 하는데, 이는 우리 몸이 신체를 보호하기 위해 염증 반응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염증은 대개의 경우 발열 증상을 동반하는데요. 이는 몸에 열을 냄으로써 면역력을 끌어올리기 위한 자연스러운 반응입니다. 따라서 몸에 열이 있을 때 함부로 해열제를 먹는 것은 좋지 않으며, 반드시 의사와 상담을 한 후에 해열제 복용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가 면역 질환 역시 몸에 열이 나는 이유 중 하나인데요. 우리 몸의 면역 세포가 이상 반응을 일으켜 정상 조직을 공격하는 현상을 자가 면역 질환이라고 합니다. 대표적으로 류마티스 관절염이 있으며 이외에도 쇼그렌 증후군, 전신 경화증, 전신 홍반성 루푸스 등이 있습니다.

 

 

3. 약물

 

복용하고 있는 약물이 과민 반응을 일으켜 발열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약 약 복용 후에 열이 너무 심하게 난다고 판단된다면 담당의사와 상담하여 약을 바꾸거나 복용량을 낮출 필요가 있습니다.

 

 

4. 열사병

 

무더운 여름철에 몸에 열이 나는 이유는 당연히 덥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단순히 발열만 있는 것이 아니라 어지러움, 두통, 메스꺼움, 무력감, 구토, 의식장애 등의 증상이 동반된다면 열사병에 걸렸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즉시 그늘지고 시원한 장소로 옮겨야 하며 얼음팩이나 차가운 물수건을 몸에 대어 신체 온도를 낮춰 주어야 합니다. 또 열사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더운 여름날 야외활동을 자제하고, 어쩔 수 없이 밖에서 일해야 한다면 자주 휴식을 취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5. 냉방병

 

더위를 피하기 위해 실내 냉방을 너무 과도하게 하는 경우 오히려 냉방병에 걸리게 될 수도 있는데요. 이 역시 몸에 열이 나는 이유 중 하나이며, 감기에 걸렸을 때처럼 몸살, 두통, 무기력, 콧물, 코막힘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냉방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실내 적정 온도인 26도를 유지해 주고, 이것이 힘들다면 담요를 두르거나 여분의 옷을 껴입는 것이 좋습니다.

 

 

6. 탈수

 

몸에 수분이나 전해질이 부족해도 발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전해질이란 칼슘, 칼륨, 마그네슘처럼 몸의 세포가 정상적으로 활동하기 위해 꼭 필요한 미네랄을 통칭합니다.

 

 

수분이나 전해질이 부족하면 발열과 피부건조, 소변량 감소, 피로감, 불안감, 어지럼증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몸에 열이 나는 이유가 탈수 때문이라면 즉시 물을 마시거나, 이온음료를 마셔 전해질을 보충해주어야 합니다.

 

 

7. 스트레스

 

꼭 특정 질병에 걸려야만 발열 증세가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아마 화가 났을 때 얼굴이 붉게 달아오르고 몸이 뜨거워지는 경험을 해보셨을 겁니다.

 

이처럼 극도의 스트레스를 받거나 분노, 불안, 긴장 등의 정서적 자극을 받아도 몸에 열이 나는 이유가 될 수 있는데요. 이런 경우에는 충분히 휴식을 취하고 마음을 가라앉히면 금방 회복이 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발열 증상이 나타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특정 질병에 의해서 열이 나는 것이라면 대개의 경우 다른 증상들을 동반하게 됩니다. 가령 기침, 콧물, 인후통, 두통, 어지러움, 메스꺼움, 식은땀, 구역감, 소화불량 등인데요.

 

때문에 발열이 심해 병원에 가게 됐을 때, 의사에게 자신의 몸 상태를 최대한 자세하게 전달해야 몸에 열이 나는 이유를 정확하게 알아내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