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덜 먹어도 찐다면? 나잇살 극복하는 생활 습관

건강한 생활

by 건강다반사 2022. 12. 5. 21:24

본문

반응형

많이 먹는 것도 아닌데 자꾸 살이 찌고 다이어트를 열심히 하는데도 별로 효과가 없다면? 어쩌면 나잇살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나잇살은 나이가 들면서 찌는 살인데요. 이유는 바로 신진대사가 느려졌기 때문입니다. 즉 섭취한 음식을 에너지로 전환하는 과정이 젊었을 때보다 느리고 더디게 일어나는 것입니다.

 

신진대사가 활발하면 지방 연소가 잘 되어 쉽게 살이 찌지 않지만 나이가 들며 신진대사가 느려지면 같은 양의 음식을 먹어도 살이 잘 찌는 체질로 변하게 됩니다. 그래서 나이를 먹을수록 비만이나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같은 질환들이 잘 생기는 것이죠.

 

나잇살은 보통 40세 이후부터 생기기 시작하는데 평소 몸 관리를 잘 안했다면 더 일찍 생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생활 습관만 개선해도 신진대사를 다시 빠르게 촉진할 수 있고 나잇살을 충분히 극복할 수 있으니까요.

 

그럼 지금부터 신진대사를 빠르게 만들어 주는 방법들을 알아보겠습니다.

 

매운 음식을 먹으면 신진대사가 빨라진다.
나잇살 극복

 

매운 음식을 먹어라

고추, 마늘, 후추 같은 매운 음식을 먹으면 신진대사가 빨라집니다. 고추에 들어 있는 캡사이신이나 마늘에 들어 있는 알리신 성분은 몸 속에 들어가면 열을 발생시켜 칼로리 소모를 늘려줍니다.

 

또 후추의 피페린 성분은 갈색지방세포를 활성화시켜 열 생산을 높여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하지만 주의할 점도 있습니다. 매운 음식이 살 빠지는데 좋다고 해서 너무 많이 먹으면 위염을 유발할 수 있으니 적당히 먹는 게 좋습니다.

 

통곡물을 먹어라

현미, 귀리, 보리 같은 통곡물도 나잇살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통곡물에는 저항성 전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요. 저항성 전분은 소화 효소에 의해 잘 분해되지 않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소화가 천천히 진행되면서 다른 음식들보다 더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기 때문에 신진대사를 높일 수가 있는 겁니다.

 

통곡물은 염증이나 심장질환에도 좋고 기억력 개선, 면역력 증진 등 효과가 아주 많기 때문에 꾸준히 드시길 권장합니다.

 

커피와 녹차를 마셔라

커피의 카페인과 녹차의 카테킨도 신진대사에 좋은 성분입니다. 이들 성분은 중추신경계를 자극해 대사량을 높여줍니다.

 

특히 한 연구에 의하면 운동 전에 카페인을 섭취했을 때 지방 연소가 더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카페인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불면증 같은 부작용도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

나잇살 극복을 위해 운동도 빼놓을 수 없는데요. HIIT라는 운동법이 있습니다. 바로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의 줄임말인데요. 높은 강도의 운동을 짧게 해주고 잠시 쉬었다가 다시 높은 강도로 운동하는 걸 반복하는 것입니다.

 

가령 1분간 전력으로 달렸다가 20~30초 정도 휴식을 취한 후 다시 1분간 전력 질주를 하는 식입니다.

 

중요한 것은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에서 말하는 휴식이란 완전히 쉬라는 것이 아닌 불완전한 휴식을 뜻합니다.

 

20~30초 동안 아무것도 하지 말고 휴식을 취하는 것이 아니라 가볍게 걸으라는 것이죠. 즉 60초 달리기, 30초 걷기를 반복하는 것입니다. 본인의 체력 상태에 따라 운동 시간과 횟수는 얼마든지 조절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을 하면 칼로리 소모를 더 높일 수 있고 운동 후에도 신진대사 속도를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고강도 운동을 해야 하는 만큼 늘 부상의 위험이 따를 수 있으므로 초보자들은 처음부터 무리하지 말고 조금씩 강도를 높여가는 식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나잇살 극복 방법 알아봤는데요. 꾸준히 실천해서 젊고 건강한 몸을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