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아침 공복에 먹으면 안되는 음식 6가지

건강한 음식

by 건강다반사 2022. 12. 3. 10:14

본문

반응형

아침에는 소화가 잘 되지 않는다는 이유로 식사를 거르거나 간단하게 먹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혹시 아침 공복에 먹으면 안되는 음식이 있다는 걸 알고 계신가요?

 

지금부터 알려 드리는 음식들을 아침에 식사대용으로 먹고 있지는 않은지 살펴보고 만약 먹고 있다면 지금부터라도 금지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침 공복에 커피를 마시면 속이 쓰릴 수 있다.
아침 공복에는 커피를 마시지 말자.

 

커피

아침에 커피를 마시지 않고서는 하루 일과를 시작할 수 없는 분들이 많습니다. 카페인은 우리 몸에 각성 효과를 불러오기 때문에 저조한 아침 컨디션을 살려주는데 없어서는 안 될 음식인데요.

 

하지만 아침 공복에 커피를 마시게 되면 각성 작용이 더 과도하게 일어나 속쓰림을 초래할 수 있고 심하면 두통이 올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아침에 커피를 마셔야 한다면 반드시 식사를 하고 30분 정도 후에 마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우유

속을 든든하게 채울 수 있는 우유는 사람에 따라서 아침에 먹으면 안되는 음식 중에 하나입니다. 특히 평소에 위궤양이 있다면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우유에 들어있는 칼슘과 카제인은 위산 분비를 촉진시켜 위벽을 자극하는데 이것이 위궤양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유당 불내증이 있는 사람도 아침 공복에는 우유를 피하는 게 좋습니다. 유당 불내증이란 우유 속 유당을 분해시키는 락타아제 효소가 부족한 사람을 말합니다. 이런 분들이 공복에 우유를 먹으면 배탈이 날 확률이 높습니다.

 

만약 우유에 대해 큰 이상 반응이 없는 사람이라면 아침에 먹어도 좋지만 이왕이면 시리얼과 함께 먹으면 더욱 든든한 아침 식사가 될 것입니다.

 

고구마

다이어트를 이유로 아침에 고구마 한 조각만 드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고구마에 들어 있는 아교질과 타닌 성분이 위벽을 자극해 공복에 먹으면 속쓰림을 유발하기 쉽습니다. 또 당뇨가 있으신 분들이라면 더욱 주의를 해야 합니다. 삶거나 구운 고구마가 혈당을 높이기 때문입니다.

 

토마토

아침 공복에 샐러드를 먹을 때 토마토가 곁들여진 경우가 많죠. 이렇게 여러 음식과 먹는 것은 괜찮지만 토마토만 단독으로 먹는 건 삼가는 게 좋습니다.

 

토마토에 들어 있는 펙틴과 타닌산이 위산과 결합하면 용해가 잘 되지 않는 덩어리로 변하는데요. 이로 인해 소화불량과 복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바나나

저는 아침에 간혹 바나나를 먹을 때가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특별히 질환이 없어서 상관이 없지만 만약 심혈관질환이 있는 분들이라면 공복에는 먹지 않아야 합니다. 바나나 속 마그네슘이 혈중의 칼륨과 불균형을 일으켜 심혈관에 무리를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침 공복에 먹으면 안되는 음식 마지막으로 귤이 있는데요. 꼭 귤 뿐만이 아니라 레몬, 오렌지, 파인애플 등 산도가 높은 과일들은 공복에 피해야 합니다. 다량의 산 성분이 속을 쓰리게 하고 위점막을 자극해 역류성 식도염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소개해드린 음식들은 적당히만 먹으면 건강에 아주 좋은 것들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몸에 좋아도 언제, 어떤 상태에서 먹느냐에 따라 오히려 해가 될 수도 있다는 것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