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불면증 해결하려면 6가지로 증상 원인 극복

건강한 생활

by 건강다반사 2023. 3. 20. 21:27

본문

반응형

불면증은 현대인들이 가장 흔하게 겪는 질환 중의 하나입니다. 밤에 쉽게 잠이 들지 않아 수면 시간이 짧아지고 이로 인해 낮에도 계속 피곤하고 무기력한 상태가 이어지는 것인데요.

 

이런 불면증 증상을 계속 방치하고 치료하지 않으면 만성피로, 식욕 감퇴, 우울감, 면역력 저하 등으로 이어져 건강이 나빠질 수 있습니다. 때문에 되도록 빨리 증상을 치료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그렇다면 불면증 해결하려면 어떻게 해야 좋을까요?

 

반응형

 

1. 수면 환경 개선

 

의외로 이게 정말 중요합니다. 본인은 잠을 푹 자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아닐 수도 있습니다. 스스로는 자각하지 못하지만 이갈이, 코골이, 잠꼬대 등을 심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또는 자는 동안 기침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불면증 해결하려면 수면 환경을 어둡고 조용하게 바꿔야 한다.
불면증 해결하려면

 

이런 증상이 생기는 이유는 수면 환경에 문제가 있기 때문입니다. 가령 방 안이 충분히 어둡지 않거나, 외부의 자동차 소음 등이 잘 들린다면 깊은 잠을 자지 못할 확률이 큽니다. 또 방안이 너무 건조하면 자는 동안 기침을 하기도 하고요.

 

 

때문에 불면증 해결하려면 가장 먼저 잠자는 환경을 바꿔야 합니다. 이를 위해 방안을 최대한 어둡고 조용하게, 그리고 적당한 습도가 유지되도록 신경을 많이 써야 합니다.

 

2. 수면 리듬 확립하기

 

불면증 증상이 생기는 이유가 수면 리듬이 제대로 형성되지 않았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잠드는 시간이 매일 바뀌고 수면시간도 일정치 않으면 우리 몸은 쉽게 잠이 들지 못합니다.

 

만약 매일 밤 10시에 침대에 눕는 습관을 들이게 되면 우리 몸은 그 리듬을 기억하여 밤 10시만 되면 자동적으로 근육이 이완되고 수면 준비에 들어가게 되는 것이죠. 때문에 불면증 해결하려면 수면 패턴을 계획하고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수면 전 활동

 

늦은 밤에 운동을 하거나 야식을 먹거나, 스마트폰 등의 디지털 기기를 사용하는 등의 행위는 불면증 원인이 됩니다. 잠들기 전에는 몸과 마음을 최대한 차분하게 만들어줄 필요가 있는데요.

 

잠자기 전 운동이나 야식은 불면증 원인이 된다.
불면증 원인

 

이를 위해 잠들기 최소 두 시간 전에는 운동이나 야식을 금지하고 TV나 스마트폰 시청을 금지해야 합니다. 이보다는 명상이나 요가, 클래식 음악 등을 듣는 것이 숙면에 도움이 됩니다. 불면증 증상을 차단하기 위해서는 야식을 먹지 않는 것이 가장 좋지만 정 배가 고프다면 야식으로 견과류 한 줌 정도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적은 양으로도 포만감을 유지할 수 있고 특히 견과류에는 멜라토닌, 트립토판 등 숙면에 도움을 주는 성분이 많이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4. 불면증 증상 없애주는 음식 & 영양제

 

바로 위에서 견과류가 불면증에 도움이 된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저녁 식사 때 수면을 유도하는 음식을 먹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우유, 치즈, 두부 등은 칼슘 함량이 높아 숙면에 도움이 되고 참치, 연어, 땅콩 등은 트립토판이 많아 역시 수면에 효과가 있습니다. 콩류, 녹색잎채소에는 마그네슘이 많아 근육을 이완시켜 잠이 잘 오게 해 줍니다.

 

또 불면증 해결하려면 영양제 복용도 좋습니다. 대표적으로 감태추출물, 락티움, 미강주정추출물, L-테아닌 등이 있습니다. 다만 이들 영양제를 복용할 때는 설명서에 적힌 정해진 용법과 용량을 꼭 준수해야 부작용을 막을 수 있습니다.

 

명상을 하면 불면증 증상을 개선할 수 있다.
불면증 증상 극복

 

5. 건강검진

 

불면증 해결하려면 특정 질환을 앓고 있는 것은 아닌지 체크해 볼 필요도 있습니다. 가령 자려고 누웠는데 소변이 자주 마렵다면 빈뇨 증상일 수 있고, 다리가 가렵거나 저리면 하지불안증후군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갑상선 질환이나 당뇨 등 여러 질환이 불면증 증상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해 이런 질병들을 사전에 예방하고 치료해야 합니다.

 

 

6. 수면다원검사

 

특정 질환을 앓고 있는 것도 아니고 수면 환경을 바꿨는데도 불구하고 계속 불면증 증상이 나타난다면 병원을 방문해 수면다원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병원 내의 수면실에서 잠을 자는 동안 심전도, 뇌파, 근전도 등의 여러 가지 검사를 하여 정확한 불면증 원인을 찾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불면증 해결하려면 본인 스스로의 노력도 중요하지만 일상생활에 큰 불편을 겪을 정도라면 병원에서 전문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불면증 증상 및 원인, 그리고 해결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마지막으로 한 가지를 더 말씀드리자면 잠을 잘 자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평온한 마음이 중요합니다.

 

불면증 해결하려면 되도록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으며 잠자리에 든 순간만큼은 걱정, 고민, 불안감 등을 모두 내려놓는 연습을 꾸준히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잠들기 전 십 분이라도 명상을 하면 들뜬 마음이 가라앉으면서 불면증 원인을 극복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