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강박증 치료 방법 증상 벗어나기 완치 여부

질병 상식

by 건강다반사 2023. 2. 12. 12:32

본문

반응형

강박증이란 내 의지와는 상관없이 안 좋은 생각이 떠올라 불안해하고 그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특정 행동을 반복하는 정신 장애의 일종으로 혼자서 벗어나기 힘든 질환입니다.

 

강박증 치료 방법을 위해 지금도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아직 100% 완치는 어려운 상황인데요. 최대한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서는 본인의 강박 행동을 잘 파악하여 이에 대해 의사와 상담을 해보아야 합니다.

 

강박증은 안 좋은 생각이나 특정 행동을 반복하는 질환이다.
강박증

 

이런 강박증 증상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확인 강박이라는 것이 있는데 가령 현관문을 잠그고 나왔는데도 혹시 잠기지 않았을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에 다시 집으로 돌아가 몇 번이고 확인을 하는 것입니다.

 

 

청결 강박도 있습니다. 손에 이물질이 묻었을 때 정상적인 사람이라면 한 번 씻고 말지만 강박증 증상이 있으면 여러 번 반복적으로 씻는 행동을 보입니다. 또는 몸이 더러워졌다고 생각하여 목욕을 하는데 정상적인 수준을 넘어 몇 시간 동안 하기도 합니다.

 

이 외에 정렬 행동도 있는데 물건을 대칭이나 직각이 되도록 정리를 해야만 마음이 놓이는 것입니다. 강박증 증상은 행동으로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령 타오르는 불을 보고 있으면 불이 크게 번져 화재사고가 날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에 휩싸여 혼자서 고통스러워하기도 합니다.

 

청결 강박은 몸을 씻는 행위를 반복하는 것이다.
강박증 증상

 

이런 반복적인 행동이나 생각이 잘못됐다는 것을 환자 본인도 잘 알고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강박증 벗어나기는 쉽지 않습니다. 때문에 혼자서 괴로워하기보다는 병원을 찾아 강박증 치료 방법에 대해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강박증 치료 어떻게 할까?

 

크게 두 가지가 있는데 약물을 사용하는 것과 행동치료요법이 있습니다. 약물의 경우 많은 임상 연구를 통해 효과가 입증이 되고 있는데요.

 

반응형

 

약물치료를 받았다고 해서 강박증 증상이 한 번에 나아지는 것은 아니지만 인내심을 갖고 치료를 잘 받는다면 강박증 벗어나기에 큰 도움이 됩니다.

 

행동치료는 조금은 강압적인 방법을 사용할 수 있는데요. 환자가 강박증 증상을 겪는 상황을 의도적으로 만든 다음에 강박 행동을 하지 못하게 막는 것입니다. 가령 몸을 더럽게 만든 후에 일정 시간 동안 씻지 못하게 하는 식이죠.

 

이런 강박증 치료 방법은 처음에는 환자 본인도 괴로워 하지만 그 순간을 참고 견디면 강박 행동을 하지 않아도 괜찮다는 것을 각인시킬 수 있어서 강박증 벗어나기에 효과가 있습니다.

 

명상은 강박증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강박증 치료 방법

 

또 다른 강박증 치료 방법에 명상을 하는 것도 있습니다. 명상이란 호흡이나 몸의 감각 등 현재의 순간에 마음을 집중시키는 수행법을 말하는데요. 이렇게 현재에 정신을 집중하면 강박적인 생각을 잊는데 도움이 되므로 결과적으로 강박증 벗어나기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실제로 명상은 강박증 증상 치료뿐만 아니라 우울증이나 트라우마 등을 겪고 있는 환자들에게도 많은 효과를 보이고 있는 치료법입니다.

 

만약 평소에 강박증 증상이 너무 심해서 일상생활을 하기가 고통스럽고 강박 행동이나 생각을 스스로 통제하거나 제어하기가 힘들 지경에 이르렀다면 망설이지 말고 정신건강의학과를 찾아가 상담 및 강박증 치료 방법을 받아야 합니다.

 

강박증 완치는 어려울 수 있지만 본인이 의지를 갖고 강박 치료에 임한다면 일상에 불편함이 없을 정도로 큰 호전을 보일 수 있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