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목통증 원인 3가지와 심할때 치료 방법

질병 상식

by 건강다반사 2023. 2. 5. 10:51

본문

반응형

우리가 흔히 인후통이라고 부르는 목통증이 생기면 일상생활을 하는데 굉장한 불편함이 따릅니다. 침이나 음식을 삼킬 때마다 목이 아프기도 하고 증상이 더 심해지면 두통이나 몸살, 불면증에 시달릴 수도 있기 때문인데요.

 

사실 큰 질병에 걸린 것이 아니라면 단순 목통증은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치유가 됩니다. 하지만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더 빨리 호전될 수가 있는데요. 목통증 원인은 어떤 것들이 있고 증상이 심할때 치료 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통증이 심하면 침을 삼키는 것도 힘들다.
목통증

 

목감기로 인한 인후염

 

인두와 후두에 세균 및 바이러스가 감염되어 염증이 생기는 것을 인후염이라고 합니다. 급성과 만성으로 나눌 수가 있는데 급성의 경우 목감기로 인한 경우가 가장 많고 과로나 피로에 의해 생기기도 합니다. 그리고 인후염을 제대로 관리하지 않아 재발이 잦아지면 만성화가 될 수 있습니다.

 

 

목통증 원인에 가장 흔한 것이 바로 인후염인데요. 음식을 삼킬 때마다 아프기 때문에 식사를 하기가 어렵고 고열과 두통, 전신의 피로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 기침과 가래도 흔한 증상입니다.

 

인후염에 의한 목통증 치료 방법은 진통제와 항생제 투여가 기본이며 이것만으로도 쉽게 호전을 보입니다. 환자 스스로도 평소에 물을 자주 마시고 안정을 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편도에 염증이 생기는 편도선염

 

편도에 염증이 발생하여 목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을 편도선염이라고 합니다. 저온에 노출되거나 피로 또는 면역력 저하 등에 의해 발생하게 되는데요. 갑작스럽게 고열 또는 오한이 나타나며 인후통이 발생합니다.

 

반응형

 

또 두통과 전신의 쇠약감, 관절통 등 몸 전체에 걸쳐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편도선염 역시 대개는 일주일 정도 지나면 점차 호전됩니다. 편도선염으로 인해 목통증 심할때 병원에서 치료를 받으면 완치를 더 앞당길 수도 있는데요. 진통제와 항생제 치료만으로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편도선염을 제때 관리하지 않아 재발이 많아지고 만성화가 되면 편도절제술을 받을 수도 있으므로 조기에 치료를 잘 받는 것이 좋습니다.

 

목통증 심할때 병원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목통증 치료

 

위산이 역류하는 인후두 역류 질환

 

또다른 목통증 원인에 인후두 역류 질환이 있습니다. 위산이나 위의 내용물이 역류하여 목을 자극해 통증을 유발하는 것인데요. 목에 무언가 걸려 있는 것 같은 이물감이 느껴지며 목통증과 함께 따끔거리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질환 역시 식이요법과 생활습관을 개선하여 치료가 가능하지만 목통증 심할때 병원에서 적절한 치료를 통해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대부분 약물 치료를 받게 되며 환자 스스로도 생활습관을 개선하여 재발을 방지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목통증 원인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인후통이 발생하는 근본적인 원인은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인한 면역력 저하를 꼽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목통증 치료를 받는 것도 중요하지만 평소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 역시 소홀히 해서는 안 됩니다. 이를 위해 맵거나 뜨거운 자극적인 음식의 섭취를 줄이고 식후에 바로 눕는 습관을 고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목통증 원인이 되는 인후염이나 편도선염 등의 질환에 걸렸어도 사람마다 증상의 정도에는 차이가 발생합니다. 유독 목통증 심할때는 면역력이 많이 저하되어 있다는 뜻일 수도 있는데요. 때문에 평소에 건강한 몸을 유지하여 면역 기능을 높이는 것이 병을 예방하고 설령 병에 걸렸다고 하더라도 증상이 심해지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목통증 심할때 또는 자주 재발한다면 다른 질병에 의한 것일 수도 았으니 이비인후과 또는 가정의학과에 방문하여 원인에 따른 목통증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