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얼굴이 가려운 이유 7가지

건강한 생활

by 건강다반사 2023. 4. 24. 21:32

본문

반응형

몸이 가려워 피부를 긁거나 문지르고 싶은 충동이 생기는 것을 소양감이라고 합니다. 이런 소양감은 어디든 생길 수 있지만 그중에서도 얼굴이 유독 가렵다는 분들이 많은데요.

 

그렇다면 얼굴이 가려운 이유는 대체 무엇일까요? 사실 워낙 원인이 다양하고 복합적일 수 있기 때문에 한 가지로 특정할 수는 없으며 증세가 너무 심하다면 병원 검사를 통해 원인을 알아낼 필요가 있습니다. 여기서는 대략 7가지 정도로 얼굴이 가려운 이유가 무엇인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반응형

 

1. 피부 알레르기

 

얼굴이 가렵기 시작했다면 그 시점이 언제부터였는지를 잘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어쩌면 새로 바꾼 화장품이나 비누, 로션 등이 원인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본인이 사용하는 세면용품의 성분 중에 내 피부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물질이 들어있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사용하고 있는 제품을 다른 것으로 교체하면 쉽게 해결될 수도 있습니다.

 

얼굴이 가려운 이유얼굴 가려움
얼굴이 가려운 이유

 

2. 지루성 피부염

 

또다른 얼굴이 가려운 이유로 지루성 피부염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질환은 한마디로 피부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하는데 주로 머리와 이마, 가슴, 겨드랑이 등에 잘 나타납니다.

 

 

가려움과 함께 붉은 반점과 비듬이 생기는 것이 특징이며 피지의 과도한 분비, 털구멍에 생기는 곰팡이, 면역력 감소 등의 다양한 이유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평소에 비타민B와 C를 충분히 섭취해 주고 휴식과 수면을 잘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증상이 심하다면 피부과에서 염증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얼굴 가려운 이유소양감
얼굴 가려운 이유

 

3. 건조한 환경

 

실내가 너무 건조할 경우 피부에 수분이 마르면서 얼굴이 가려운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실내에 오래 머무르는 사무직이나 학생들의 경우 적정 습도를 유지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자주 환기를 시켜주고, 수분을 자주 섭취해 주어야 합니다. 중간중간 밖으로 나가 가볍게 산책을 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스트레스를 받아도 얼굴이 가려울 수 있다.알레르기도 얼굴 가려움의 원인일 수 있다.
소양감

 

4. 스트레스와 불안

 

심리적으로 과도하게 스트레스를 받거나 불안감에 휩싸여도 얼굴이 가려운 이유가 됩니다. 사람이 갑자기 스트레스를 받으면 혈관이 수축하여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기 때문에 몸 여기저기에 가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때문에 부정적인 감정에 휩싸이지 않도록 주의하고 본인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외출 후에는 세안을 하자.피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관리하자.
얼굴 가려움

 

5. 원인 질환

 

특정 질병에 걸려도 가려움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당뇨병, 신장 질환, 갑상선 질환 등이 얼굴이 가려운 이유가 될 수 있으며 이런 경우 얼굴 뿐만 아니라 다른 부위까지 가려울 수 있습니다.

 

 

때문에 증세가 심하다면 소양감의 원인이 되는 질환을 찾기 위해 병원에서 혈액검사를 비롯해 다양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얼굴 가려움증피부 건조도 얼굴 가려움의 원인이다.
얼굴이 가려운 이유

 

6. 약물이나 음식

 

특정 음식을 먹은 뒤에, 또는 복용하고 있는 영양제나 처방약의 부작용이 얼굴이 가려운 이유 중 하나가 될 수 있는데요.

 

음식이나 영양제 섭취 후 소양감이 생겼다면 섭취를 중단해야 할 것이고, 처방받은 약을 복용한 후에 얼굴이 가렵기 시작했다면 담당 의사와 상의하여 약의 용량을 줄이거나 다른 약으로 대체할 필요가 있습니다.

 

얼굴이 가려운 이유얼굴이 가려운 원인
얼굴이 가려운 이유

 

7. 위상 상태 불량

 

얼굴이 가려운 이유가 단순히 위상 상태가 불량해서 생겼을 수도 있습니다. 외출 후 또는 잠들기 전에 세안을 하지 않았을 경우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만약 아침에 일어났을 때 얼굴이 유독 가렵다면 침구류를 깨끗하게 세탁해 보는 것도 해결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미세먼지나 황사, 꽃가루가 심한 날에는 외출 후에 세안을 꼭 해주고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항상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얼굴이 가려운 이유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사실 이것말고도 더 다양한 이유들이 있습니다. 특히 얼굴 가려움뿐만 아니라 두통이나 메스꺼움, 두드러기, 고열 등의 다른 증상이 동반된다면 즉시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