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기립성 저혈압 증상 및 생기는 원인

질병 상식

by 건강다반사 2023. 1. 10. 21:51

본문

반응형

앉아있거나 누워있다가 갑자기 일어날 때 어지럼증을 경험한 적이 있나요? 이런 일이 자주 반복된다면 기립성 저혈압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순간적으로 뇌의 혈류가 부족해지면서 눈앞이 캄캄해지거나 어지러움과 두통 등을 느끼는 증상을 말하는데요. 심한 경우 바닥에 주저앉거나 실신을 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저도 가끔 이런 경험을 할 때가 있는데 머리가 핑 도는 느낌이라 손으로 어딘가를 지탱해 겨우 서 있다가 몇 초 정도 지나면 증상이 사라지곤 했습니다.

 

기립성 저혈압 원인으로는 당뇨병이나 심근경색, 심근염, 부정맥 등 여러 질환들로 인해서 나타나기도 하고 출혈과 탈수, 빈혈 등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하지만 원인 불명인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기립성 저혈압은 일어날 때 어지럼증을 느끼는 증상이다.
기립성 저혈압

 

기립성 저혈압 증상은 무엇일까?

주요 증상으로는 어지럼증이 있습니다. 아마 경험해보신 분들은 어떤 느낌일지 알고 계실 텐데요. 정도가 심하면 눈앞이 어두워지기도 하고 귀에서 이명이 들리기도 합니다. 또 몸의 중심을 잡기가 힘들어 휘청거리는 분들도 있고요.

 

그 외에 두통이나 목 뒤의 뻣뻣함이 있을 수 있고 전신에 무력감이 오거나 소변이나 대변이 마려운 느낌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간혹 실신을 하는 분들도 있고요.

 

하지만 정도가 심하지 않다면 보통은 몇 초 정도 지나서 다시 정상으로 되돌아오기는 하지만 두통은 계속 지속되기도 합니다.

 

반응형

 

기립성 저혈압 치료는?

사실 증상을 보인다고 해서 모두 치료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심하지 않은 경우 평소 생활습관 개선으로도 호전을 보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치료가 필요할 정도가 되면 검사를 시행하여 기립성 저혈압 증상의 정확한 유발 원인을 먼저 찾아야 하고요. 이에 따라 치료법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만약 복용 중인 약물이 원인으로 밝혀지면 투약을 중단하거나 대체해야 하고 다른 질환에 의한 것이라면 해당 질환의 치료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발병 원인이 여러 가지고 이유가 밝혀지지 않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치료법 역시 명확히 규정된 것은 없고 환자 개개인에 따라 방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어지럼증을 예방하는 생활습관

기립성 저혈압 증상이 있다면 이를 예방하기 위해 평소 안 좋은 습관들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일단 갑자기 일어나는 행동을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일어날 때는 최대한 천천히 움직이는 것이 좋고 평소에 물과 염분을 충분히 섭취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바쁘다거나 소화가 잘 안된다는 이유로 아침을 거르시는 분들이 많은데 어지럼증 예방을 위해서는 아침에 조금이라도 영양분을 섭취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알코올 섭취가 많은 사람에게서 기립성 저혈압이 더 잘 나타날 수 있으므로 술을 많이 드시는 분들이라면 양을 줄이려는 노력도 해야 합니다.

 

또 뜨거운 물로 오랫동안 샤워를 하는 행위, 장시간 서 있는 행위 역시 어지럼증을 유발할 수 있어 가급적 피해야 합니다.

 

만약 복용하고 있는 약이 있다면 해당 약이 기립성 저혈압 원인일 가능성도 있으므로 의사에게 이에 대해 상담을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다른 질환들에 대해 설명할 때도 늘 빼놓지 않고 강조하는 것이지만 평소 운동을 꾸준히 해줘야 합니다. 특히 기립성 저혈압 증상을 개선할 수 있는 운동으로 스쿼트와 까치발 들기가 있습니다.

 

만약 이런 생활습관들을 모두 지키고 있음에도 기립성 저혈압이 나아지지 않는다면 병원에 가서 약물 처방 여부에 대해 상담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