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6가지와 암 가능성

질병 상식

by 건강다반사 2024. 12. 18. 08:35

본문

반응형

손톱 상태를 보면 건강에 문제가 생겼는지 여부를 어느 정도 유추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이외에도 자주 깨지거나 부러지는 경우, 혹은 흰색 점이 있거나, 움푹 패이는 현상 등도 건강에 이상이 있다는 신호이므로 자신의 상태를 잘 관찰해 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손톱 건강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건강한 손톱은 연분홍 빛을 띠고 있으며, 아래쪽에는 흰색 반달 모양이 선명하게 드러납니다. 평균적으로 하루에 약 0.1mm, 한 달 동안 3mm 정도 자라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만약 손톱색이 변하거나, 전에 없던 줄이나 반점이 생기는 등 변화가 감지되었다면 피부과에 내원하여 이에 대한 검사를 받아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반응형

1. 영양 결핍

가장 먼저 알려드릴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는 특정 영양분이 부족해졌기 때문입니다. 특히 대부분이 케라틴이라고 하는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단백질 섭취가 부족하면 손톱이 얇아지거나 쉽게 부러질 수 있습니다. 만약 특정 부분이 오묵하게 들어가게 변형이 되었다면 철분 부족 증상 가능성이 있고요.

 

그리고 다이어트를 위해 식사량을 급격하게 줄인 분들 중에서 손톱이 얇아지거나 세로줄이 나타나는 등의 변화가 보이기도 하는데요. 이 경우 영양 부실로 인해 비타민A와 B가 부족해졌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불균형한 식사가 주요 원인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본인의 식사 습관을 점검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2. 건선

대표적인 만성 피부질환인 건선 역시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피부가 붉어지는 홍반과 각질이 하얗게 일어나는 인설이 주요 증상인데요. 만약 손톱 상태가 변한 것뿐만 아니라 주변이 가려운 경우라면 피부질환을 의심해야 합니다.

 

특히 신체 다른 부위도 잘 살펴보아야 하는데요. 만약 특정 피부에 좁쌀 같은 발진이 생기거나, 비듬 같은 각질이 눈에 보인다면 건선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피부과에서 진단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건선을 관리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심근경색, 뇌졸중과 같은 심뇌혈관 질환의 발병 위험성을 높인다는 연구가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3. 갑상선기능저하증

또 다른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는 갑상선기능저하증입니다. 목 앞쪽에 위치한 내분비기관인 갑상선에서는 체온 조절 및 신진대사를 위한 에너지 생성에 관여하는 호르몬이 분비되는데요. 이 호르몬이 비정상적으로 적게 분비되는 질환을 말합니다.

 

주요 증상은 추위를 잘 타게 되고 피부 건조, 만성 피로, 식욕 부진, 체중증가, 변비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또 손톱이 잘 깨지거나 부러지기도 합니다. 약물을 통해 기능을 정상으로 회복시킬 수 있으나, 반대로 이를 방치하면 심혈관계 합병증이 올 수 있습니다.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영양 결핍

4. 손톱 무좀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로 무좀도 있습니다. 흔히 발에만 생긴다고 생각하지만 무좀균은 전이가 가능하기 때문에 신체 어느 곳에든 발병될 수 있습니다. 특히 손톱이나 발톱에 생겼을 때는 흰점이 보이기 시작하므로 이를 잘 관찰해 보시기 바랍니다. 대부분의 무좀은 약을 바르면 나을 수 있는데요. 하지만 손밭톱에 생겼을 때는 약을 바르기가 힘들기 때문에 복용하는 약물치료를 해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역시 병원 진료를 우선적으로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5. 피부암

만약 손톱에 생긴 세로줄이 검은색을 띠고 있다면 피부암의 일종인 흑색종 가능성을 의심해야 합니다. 특히 이 암은 자외선이 많이 접촉되는 얼굴과 목, 팔등, 손등에서 많이 발병하므로 이 부위에 피부 변화가 있는지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흑색종은 특별히 통증이나 가려움 등의 자각 증세가 없기 때문에 알아차리기가 쉽지 않습니다.

 

 

만약 다른 장기로 전이가 되었을 경우에는 5년 생존율이 30% 정도로 크게 낮아지기 때문에 조기 발견이 가장 중요합니다. 따라서 세로줄이 검은색을 띠고 있다면 일단은 빠른 시일 내로 검사부터 받아야 합니다. 다만 물리적 압력이나 충격으로 인해서도 검게 줄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처음부터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6. 기타 요인

사실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는 무척 다양합니다. 바로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외부 충격이나 압력에 의해서도 생길 수 있습니다. 또 류마티스 관절염이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요. 류마티스는 일종의 자가면역성 질환으로, 우리 몸의 면역 시스템이 멀쩡한 조직을 해로운 것으로 오인해 공격하는 증상을 말합니다.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갑상선 질환

 

이외에도 고혈압, 심근경색, 중풍, 빈혈, 간 기능 저하, 신장질환 등 다양한 요인들이 존재합니다. 즉 손톱에 비정상적인 변화가 있다면 몸의 어딘가에 문제가 생겼다는 신호일 수 있으므로 이를 결코 가볍게 넘겨서는 안 될 것입니다. 따라서 변화가 감지되었을 때 신체 다른 부위에도 이상이 없는지를 우선 살펴야 합니다.

 

만약 병원 검사 결과 특별한 질환이 발견되지 않았다면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는 잘못된 생활습관 때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이제부터라도 이를 개선해 줄 필요가 있는데요. 특히 규칙적이고 균형 잡힌 식사를 꼭 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핸드크림과 영양제를 수시로 발라서 손톱에 영양을 충분히 공급해 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 11가지와 좋은음식

목의 앞쪽에는 갑상선이라는 기관이 있습니다. 이곳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은 체온을 조절하고 신진대사에 관여하기 때문에 생존을 위해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런데 여러 이유로 인해 이 호르몬

nhspace.tistory.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