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눈에 날파리 현상 이유와 치료법

질병 상식

by 건강다반사 2023. 8. 9. 20:03

본문

반응형
눈에 날파리 현상

 

다른 사람 눈에는 보이지 않는데, 내 눈에만 날파리가 날아다니고 아지랑이, 검은점이 떠다니는 것이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의학적으로는 비문증이라고 하는데요.

 

이처럼 눈에 날파리 현상이 생기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사람의 눈에는 유리체라고 불리는 투명한 젤 형태의 조직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 유리체가 혼탁해지거나, 출혈 따위로 인해서 부유물이 생기고, 그림자가 드리워지면 눈앞에 작은 물체들이 날아다니는 것처럼 보이는 것입니다.

 

눈에 날파리 현상
비문증이란

 

비문증이 생기는 이유는 노화가 가장 큰 원인이며 50세 이후에 발병률이 높아집니다. 하지만 노화가 아니더라도 백내장 같은 눈 질환에 걸렸거나, 눈 속에 염증이 생기는 경우, 외상에 의한 안구 조직의 손상 등에 의해서도 눈에 날파리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사실 사람에 따라 증상의 유형도 다양합니다. 날파리가 날아다닌다고 말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검은점이 둥둥 떠다니거나, 아지랑이가 핀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일부 사람에게서는 시력 저하와 눈의 통증, 충혈, 두통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비문증 원인
눈에 날파리 현상

 

비문증 치료 방법

 

그렇다면 눈에 날파리 현상을 없애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사실 비문증이 있다고 해서 병원 치료가 무조건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그 이유는 많은 경우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증상이 호전되기 때문인데요.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비문증은 눈 속의 유리체가 혼탁해지거나 부유물이 떠다니면서 생기는 것입니다. 그런데 시간이 지나면서 부유물이 구석으로 자리를 옮겨가게 되고, 눈에 날파리 현상이 자연스럽게 사라지는 것입니다.

 

 

또는 우리 뇌가 눈앞에 보이는 날파리와 검은점 등의 물체들을 무시하려는 경향을 보이면서 우리가 이를 자각하지 않게 되기도 합니다.

 

눈앞에 검은점
비문증 증상

 

하지만 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가령 비문증의 원인이 백내장이나 외상 등에 의한 것이라면 반드시 치료를 해주어야 증세가 더 나빠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눈에 날파리 현상이 보인다면 반드시 안과에서 정밀 검사를 받아 치료 여부를 판단해야 합니다.

 

눈에 날파리 현상
눈앞에 벌레

 

그렇다면 비문증을 사전에 예방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사실 비문증 자체를 100% 예방하는 방법은 없으며, 다만 눈 전체에 대한 건강 관리를 잘 해주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평소 눈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실내 습도를 적절히 유지해 주고, 특히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오래 보는 분들은 눈이 피로해지지 않도록 중간중간에 충분히 휴식을 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비문증 치료
눈에 날파리 현상

 

그리고 눈에 날파리 현상이 있을 때 아래의 증상들이 함께 나타난다면 반드시 안과에서 정밀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 눈앞에 보이는 물체의 수가 많아지거나 커지는 경우
  • 눈앞에 불이 번쩍하는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 시야의 구석이 마치 커튼을 친 것처럼 어둡게 보이는 것
  • 시력 저하
  • 눈의 통증이나 충혈

 

위의 항목들이 함께 나타난다면 눈 관련 질환에 걸렸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더 늦기 전에 안과에서 눈에 날파리 현상의 원인 질환을 찾아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