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마른기침이 나는 이유 5가지

질병 상식

by 건강다반사 2023. 7. 8. 13:03

본문

반응형
마른기침이 나는 이유

 

시도 때도 없이 나오는 마른기침은 일상생활에 많은 불편을 초래합니다. 특히 여러 사람들과 한 공간에 있거나, 대화를 해야 하는 상황에서는 서로가 불편할 수 있는 상황이 연출되기도 하는데요.

 

그렇다면 특별히 몸이 아픈 것도 아닌데 계속해서 마른기침이 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물론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여기서는 대표적인 5가지를 요약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마른기침이 나는 이유마른기침 원인잔기침 원인
마른기침이 나는 이유

 

1. 건조한 목

 

먼저 실내 습도가 너무 낮거나 체내 수분이 부족해서 목이 건조해진 경우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가습기를 틀거나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키는 것이 좋고 물을 충분히 마셔주면 증상을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마른기침이 나는 이유기침 계속잔기침 원인
마른기침 원인

 

2. 호흡기 감염

 

또다른 마른기침이 나는 이유는 호흡기에 세균 및 바이러스가 감염되는 경우입니다. 대표적으로 감기나 독감이 있는데요. 이때는 콧물과 가래, 두통, 고열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런데 치료를 통해 다른 증상들이 다 사라져도 잔기침은 한동안 계속 이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약 마른기침이 수 주 혹은 수개월 동안 이어진다면 만성화된 것일 수도 있기 때문에 호흡기내과에서 적절한 치료와 관리를 받아야 합니다.

 

호흡기 감염마른기침이 나는 이유마른기침 계속
호흡기 감염
폐 질환폐 기침마른기침
마른기침이 나는 이유

 

3. 폐 질환

 

폐와 기관지에 발생하는 다양한 질환들도 마른기침이 나는 이유가 됩니다. 폐렴과 천식, 폐결핵 등을 예로 들 수 있는데요. 특히 폐관련 질환은 호흡곤란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잔기침과 함께 쉽게 숨이 차고 가슴이 답답한 느낌, 무력감 등이 든다면 폐나 기관지의 문제일 수도 있으므로 역시 정확한 병원 검사가 필요합니다.

 

위산 역류위식도 역류질환마른기침이 나는 이유
위산 역류
목 기침기침 계속잔기침 계속
잔기침 원인

 

4. 위식도 역류질환

 

위의 내용물이나 위산이 식도를 타고 역류하는 위식도 역류질환 역시 마른기침이 나는 이유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속쓰림, 명치가 타는 듯한 느낌, 목의 이물감 등을 경험하기도 하는데요.

 

 

위식도 역류질환은 자극적인 음식, 산도가 높은 과일, 과도한 음주, 과식과 야식 등의 잘못된 생활습관이 주요 원인이므로 이를 개선하는 것이 증상을 완화시키는 최선의 방법입니다.

 

마른기침이 나는 이유알레르기 기침기침 원인
마른기침이 나는 이유
기침이 계속마른기침 원인마른기침
마른기침 원인

 

5. 알레르기

 

꽃가루와 황사, 미세먼지, 특정 냄새나 음식 등의 알레르기 반응 역시 마른기침이 나는 이유에 해당됩니다. 또는 대기나 실내 공기가 탁한 경우에도 목과 기관지를 자극하여 잔기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평소 기관지가 약해 먼지나 공기질에 취약한 분들은 외출 시에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며 병원에서 알레르기에 대한 검사와 치료를 받는 것도 좋습니다.

 

기침이 계속 나는 이유마른기침이 나는 이유잔기침 원인
잔기침 원인

 

마른기침 멈추는 방법

 

지금까지 마른기침이 나는 이유를 알아봤는데요. 만약 호흡기 감염이나 폐렴, 알레르기처럼 특정 질환이 원인이라면 이를 치료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이와 함께 평소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도 중요한데요. 먼저 목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실내 습도 관리와 함께 충분한 양의 수분 섭취를 해주어야 합니다. 또 위산 역류를 일으킬 수 있는 음식이나 음료의 섭취도 되도록 자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의외로 비만이 마른기침이 나는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특히 복부에 지방이 많으면 그만큼 복압이 상승하기 때문에 위산이 역류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이것이 마른기침을 유발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비만인 분들은 식단 조절과 운동을 통해 정상체중을 유지해 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마른기침이 나는 이유잔기침마른기침
마른기침이 나는 이유

 

마른기침이 나는 이유는 기관지가 약한 것이 원인인 경우도 많기 때문에 평소에 기관지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먹어주는 것도 좋은데요. 대표적으로 배, 도라지, 생강, 마늘, 양파, 삼백초추출물 등이 있습니다.

 

물론 이런 음식들을 한두 번 먹는다고 해서 바로 효과를 보는 것은 아니며 꾸준히 장기적으로 먹었을 때 기관지 건강이 서서히 회복되고 좋아지는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규칙적이고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는 것임을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 폐활량이 부족한 것도 마른기침이 나는 이유 중 하나인데요. 때문에 평소에 쉽게 숨이 차고 체력이 약한 분들은 꾸준한 운동을 통해 폐활량을 늘려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반응형

'질병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저혈당 증상 6가지  (2) 2023.07.10
심부전증 증상 7가지  (2) 2023.07.09
백혈병 초기증상 7가지와 생존율  (0) 2023.07.04
우울증 자가진단 8가지 테스트  (2) 2023.07.03
저혈압 치료법 및 원인 5가지  (2) 2023.07.02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