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발바닥 저림 증상 원인 및 발저림 치료법 간단 정리

질병 상식

by 건강다반사 2023. 2. 25. 15:08

본문

반응형

발바닥 저림 증상이 나타나 일상생활에 불편을 겪는 분들이 많습니다. 혹시 몸에 큰 병이라도 걸린 건 아닌지 불안감을 표출하는 분들 역시 적지 않은데요.

 

사실 발바닥 저림 증상의 원인은 한 가지가 아니기 때문에 정확한 이유를 알기 위해서는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야만 합니다.

 

하지만 본인의 증상을 보고 어느 정도 유추해 볼 수는 있는데요. 어떤 질병들이 발바닥 저림을 유발하며 이런 발저림 치료법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불안증후군은 발바닥 저림 증상을 유발한다.
발바닥 저림 증상

 

하지불안증후군

 

혹시 발바닥 저림 증상이 주로 저녁이나 밤에 심하게 나타난다면 하지불안증후군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질환은 자려고 누웠을 때 다리와 발이 저리거나 벌레가 기어 다니는 듯한 느낌이 나고 또는 간지럽거나 콕콕 쑤시는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이외에도 전기가 흐르는 것 같다는 분들도 있고 옥죄는 듯한 감각 이상을 경험하기도 하는 등 사람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특히 하지불안증후군에 의한 발바닥 저림 증상은 움직이지 않고 있을 때 증상이 심해지는 것이 특징이며 다리를 움직이면 증상이 완화됩니다.

 

그런데 밤에 잠을 자기 위해서는 다리를 움직이지 않아야 하고, 그럼 발저림 증상이 나타나서 결국 불면증에 시달리게 되는데요. 때문에 하루라도 빨리 발저림 치료법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다행히 하지불안증후군은 약물 치료를 통해 상당한 호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으며 병원에서 발저림 치료법과 함께 평소에 균형 잡힌 식사를 해주고 특히 단백질과 비타민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충분히 먹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발바닥 저림 원인은 다양하므로 정확한 검사가 필요하다.
발바닥 저림 원인

 

발목터널증후군

 

또다른 발바닥 저림 증상을 유발하는 질환으로 발목터널증후군이 있습니다. 발목의 신경이 압박을 받으면서 발저림과 통증을 유발하는 것인데요.

 

무리한 운동이나 잘못된 자세가 장기간 이어지면서 발병하기도 하고 발목 염좌를 제때 치료하지 않거나 발목 부상으로 뼈 조각이 발목터널을 자극하는 경우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반응형

 

이외에 발목터널증후군의 발병 원인은 다양하며 일단 발병이 되면 발바닥 저림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고 발바닥 감각 저하, 근력 약화 등을 겪게 되기도 합니다.

 

발목터널증후군에 의한 발저림 치료법은 먼저 약물과 주사, 운동요법 등으로 치료를 하게 되며 이것만으로도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보존적 치료가 효과가 없는 경우에 한해서는 발목터널 감압술 등의 수술을 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굽이 높은 구두를 오래 신으면 발바닥 저림 증상이 생길 수 있다.
발저림 원인

 

지간신경종

 

발가락으로 가는 신경이 두꺼워지면서 발바닥 저림 증상을 유발하는 질환을 지간신경종이라고 합니다. 주로 여성분들에게 많이 발생하는데 평소에 굽이 높고 볼이 좁은 구두를 오랫동안 신는 것이 원인입니다. 이외에도 외상이나 활액낭, 종괴 등 여러 원인들이 있습니다.

 

 

주요 증상은 서 있거나 걸을 때 통증을 느끼게 되는데 타는 듯한 느낌이 들기도 하고 발저림 또는 발의 감각 저하 등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지간신경종으로 인한 발저림 치료법은 먼저 볼이 넓고 굽이 낮은 신발을 신어 주어야 하며 스테로이드 주사 요법을 통해서도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 역시 보존적 치료로 효과가 없을 시 수술 치료를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발바닥 저림 증상이 나타나는 원인들을 알아봤는데 사실 위 세 가지 말고도 정말 다양한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가령 당뇨병이나 디스크에 의해서 발생할 수도 있고 혈액순환의 문제로 인해 발저림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발바닥 저림 증상이 왔을 때 가볍게 넘기지 말고 병원에서 정확한 원인을 찾아 발저림 치료법을 받는 것이 증세가 악화되는 것을 막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