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부종의 원인과 증상 6가지

질병 상식

by 건강다반사 2023. 9. 26. 14:15

본문

반응형
부종의 원인과 증상

 

몸이 붓는 증상을 의학적으로는 부종이라고 합니다. 증세가 심하든 그렇지 않든 살면서 누구나 한 번쯤은 경험하는 흔한 증상인데요. 원인에 따라 몸 전체가 붓기도 하며 팔이나 다리, 얼굴 등 신체 일부가 붓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부종의 원인과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원인 질환이 무엇이냐에 따라 동반되는 증세가 다양하기 때문에 본인에게 해당되는 내용이 있다면, 그에 맞는 병원 진료와 치료를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부종의 원인과 증상
몸이 붓는 원인

 

1. 심장

 

먼저 심장의 기능이 감소하면 몸이 부을 수 있습니다. 심장은 혈액을 신체 곳곳으로 보내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이 기능이 저하되면 혈액순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피가 특정 부위에 정체되면서 부종의 원인과 증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반응형

 

이와 함께 심장 두근거림, 흉통, 호흡곤란, 어지러움, 두통이 같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심장질환은 자칫 사망에 이를 수도 있으므로 철저한 예방과 조기치료가 중요합니다.

 

몸이 부어요

 

2. 간

 

또 다른 부종의 원인과 증상에 간질환이 있습니다. 간은 쓸개즙을 생성하여 소화를 도울 뿐만 아니라, 인체에 해로운 독소를 해독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천여 가지의 효소를 통해 영양물질의 분해, 합성, 흡수 등의 대사작용에 관여하기도 하는 등 우리 몸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이런 간 기능에 문제가 생기면 황달, 소화불량, 구취, 만성피로, 의식저하 등이 나타날 수 있고 몸이 붓거나 복수가 찰 수 있습니다. 또한 알코올 분해 능력이 감소하여 숙취가 더 오래가기도 합니다.

 

부종의 원인과 증상

 

3. 신장(콩팥)

 

부종의 원인과 증상을 유발하는 또 다른 이유로 신장질환이 있습니다. 신장이 안 좋을 경우 혈압 상승, 소화불량, 부종, 단백뇨, 골다공증, 식욕감퇴, 체중감소 등의 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신장은 체내 독소와 노폐물을 걸러주고 몸 밖으로 배출해 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이 기능에 문제가 생기면 노폐물이 제대로 배출되지 못하고, 중력에 의해 아래로 내려가면서 하지 쪽이 붓게 될 수 있습니다.

 

몸이 붓는 증상

 

4. 갑상선

 

신체 장기가 제대로 기능하기 위해서는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에너지를 생성해 주는 것이 바로 갑상선 호르몬입니다. 그런데 이 호르몬이 부족해지는 상태를 갑상선기능저하증이라고 하며, 이 역시 부종의 원인과 증상을 유발합니다.

 

대표적으로 얼굴과 손발이 붓고, 기억력과 집중력이 떨어지며, 쉽게 피로해지고 피부가 거칠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추위에 견디는 능력이 감소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몸이 부어요
부종의 원인과 증상

 

5. 혈관

 

몸 전체가 아닌 신체 일부가 국소적으로 붓는 경우 혈관에 이상이 생겼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가령 하지정맥류가 대표적인 혈관 이상에 의한 부종의 원인과 증상을 초래하는데요.

 

 

심장으로 되돌아가야 할 혈액이 하지 쪽에 정체되면서 다리가 붓고 혈관이 밖으로 돌출되는 질환입니다. 증세가 심해지면 피부색이 검게 변하고, 만지면 통증이 있으며, 피부 궤양이 생기기도 합니다.

 

부종 치료
부종의 원인과 증상

 

6. 기타

 

사실 부종의 원인과 증상은 무척 다양합니다. 특정 질환이 없더라도 잘못된 생활습관이 몸을 붓게 만들기도 하는데요. 가령 짜게 먹는 습관은 나트륨 과다섭취를 불러와 부종을 유발할 수 있으며, 특정 약물이 부작용을 일으켜 몸을 붓게 만들기도 합니다.

 

따라서 몸이 자주 붓고, 잘 가라앉지 않는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부종의 원인과 증상을 정확히 알아내 치료를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 평소에는 짜게 먹는 습관을 고치고, 대신에 식이섬유가 풍부한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자주 먹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